광고

북한 "방위비청구서 찢어라"..한미 이간 나서

"방위비분담금 증액, 상전 심보 날강도적 보여줘" 주장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8/20 [09:35]

▲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신임 미국 국방장관이 2019년08월9일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국방장관회담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한국과 미국이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위한 회동을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북한이 20일 "방위비 청구서를 찢어버려야 한다"는 등 한미관계 이간에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또다시 가해지는 상전의 방위비분담금 증액압박’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미국의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는 남조선을 한갖 저들의 탐욕을 채워주는 수탈의 대상으로, 제 마음대로 빼앗아내고 부려먹을수 있는 노복으로 밖에 여기지 않는 상전의 심보가 얼마나 오만무도하고 날강도적인가 하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지금 남조선당국은 난감한 처지에 빠졌다"며 "미국이 지금껏 옭아낸 막대한 방위비분담금으로도 성차지 않아 천문학적액수의 자금을 더 내라고 을러메니 상전의 그 욕심사나운 처사에 골머리를 앓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남조선에 대한 미국의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는 미군이 주둔하는 나라와 지역들에 방위비를 대폭 부담시키기 위한 현 미행정부의 구상에 따른 것"이라며 "그 첫 대상으로 남조선이 선택되고 잇달아 방위비분담금 증액요구가 날로 거세지고 있는 것은 역대 남조선집권자들의 굴욕적인 대미추종행위가 초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방위비분담금 강탈책동과 그에 대한 추종행위를 묵인한다면 남조선인민들이 더 큰 불행과 재난을 당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 남조선인민들이 미국의 강도적요구에 경악을 금치 못하면서 수치스러운 친미굴종정책에서 벗어나 민족자주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해나서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한편, 한미는 지난 3월 제10차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문서를 통해 한국이 부담할 방위비분단금을 지난해 9천602억원에서 8.2% 인상된 1조389억원으로 조정한 바 있다. 이 협정문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한미는 조만간 2020년 이후 방위비분담금을 결정을 위해 새 협상을 돌입할 예정이다.

 

bfrogdgc@gmail.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