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유승민 의원 “경제 기초체력 튼튼? 대통령이 만든 가짜뉴스”

"국민 위험 내모는 허풍·착시, 진실 직시하고 위기 막아야해"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8/14 [11:34]

▲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경고와 제안을 가짜뉴스라고 하지 않길 바란다"며 "기초체력이 튼튼하다, 평화경제로 일본을 단숨에 따라잡는다,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허풍과 착시야말로 국민을 위험으로 내모는 진짜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기초체력이 튼튼하다고? : 대통령이 만든 가짜뉴스'라는 제하의 게시글을 올리며 이 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문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은 튼튼하다'고 했다"며 "최근 들어 부쩍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사람들이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은 튼튼하다'는 말을 무슨 주문처럼 외우더니, 이제는 대통령까지 나서서 '펀더멘탈'을 '기초체력'으로 번역해가며 우리 경제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의 펀더멘탈, 즉 기초체력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경쟁력, 실력"이라며 "뿌리를 땅에 단단히 내린 나무처럼 어지간히 모진 풍파가 몰아쳐도 쓰러지지 않고 견디는 힘"이라고 부연했다.

 

유 의원은 "미-중 간의 환율전쟁과 관세전쟁, 중국의 사드보복, 일본의 경제보복,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같은 외풍이 불어닥쳐도 견딜 수 있는 우리 경제의 실력이 바로 펀더멘탈인 것"이라며 "펀더멘탈, 기초체력이 강한 경제, 이것은 우리 모두의 희망이다. 그런 경제라야만 국민들에게 좋은 일자리와 소득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의 펀더멘탈, 기초체력은 무엇으로 측정할 수 있는가. 가장 정확한 척도는 잠재성장률이다. 성장잠재력이라고 해도 좋다"며 "노동과 자본, 그리고 기술과 제도의 혁신이 만드는 생산성을 합친 것이 잠재성장률이니 경제의 기초체력을 재는 데 이만큼 적합한 척도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잠재성장률이 1990년대 이후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1997년 IMF위기 이후만 보더라도 정권이 바뀌는 5년마다 1%p씩 잠재성장률은 추락해왔다"며 "마치 한국경제의 어두운 미래를 카운트다운 하듯이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5→4→3→2...이렇게 추락해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대로 가면 1%대, 0%대의 잠재성장률에 곧 진입하게 되고 머지않아 마이너스로 추락할 거라는 게 대다수 경제학자들의 공통된 전망"이라며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 기초체력은 매우 허약해진 것이다. 인정하기 싫지만, 이것이 진실"이라고 꼬집었다.

 

유 의원은 "우리가 처한 현실이 이러한데, 대통령은 누구로부터 무슨 보고를 받았길래 기초체력이 튼튼하다고 큰 소리를 치는가"라며 "22년 전 1997년 가을, IMF위기가 닥치기 직전에 당시 경제부총리는 '펀더멘탈은 튼튼하다'고 말했다. 그 직후 불어닥친 IMF위기는 2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 경제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대통령은 경제위기를 가짜뉴스로 배척할 게 아니라, 위기의 진실을 직시하고 위기를 막아야 할 자리"라며 "대통령은 기초체력이 튼튼하다고 허세를 부릴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기초체력을 더 키울지 해법을 제시해야 할 자리"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 해법은 기업과 산업이며, 결국은 사람의 경쟁력이다.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경제를 애써 만들려는 이유도 그것이 기초체력을 키우는 최고의 생태계이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세금만 펑펑 쓴다고 경제의 기초체력이 튼튼해지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bfrogdgc@gmail.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