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민주당, '정개특위' 선점..위원장엔 홍영표 추천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패스트트랙 과정 4당 공조 회복"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7/18 [10:43]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국회 의석수 순위에 따라 정하기로 한 특별위원회 위원장 몫을 정치개혁특별위원장으로 선택했다.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엔 홍영표 전 원내대표가 앉을 전망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의 방침을 말씀드리겠다"며 "우리당은 정개특위를 맡아 책임있게 운영하겠다. 정개특위 위원장은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개혁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있었던 4당 공조에 대한 용감한 의지, 결자해지의 차원에서 실권을 가지고 협상에 임할 수 있는데 최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추천 사유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점함에 따라, 자유한국당은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게 됐다. 정개특위의 주요 사안은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선거제 개혁안'으로 연동형비례대표제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사개특위에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안·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 안건'이 주요사안으로 다루어질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이 '공수처 설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만큼 치열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 2019년06월28일 국회의장실에서 문희상 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앞서, 지난달 28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의장실에서 회동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 기한을 8월 31일까지 연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여야는 특위위원장을 교섭단체가 맡되 의석수 순위에 따라 1개씩 맡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우선 순위는 더불어민주당으로 돌아갔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정개특위위원장을 선택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점함에 따라 정의당과의 '범여권' 공조도 공고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엔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앉았었다. 그러나 여야 3당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 자리를 내주게 되며, 정의당은 반발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지난달 28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호시탐탐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리당 심상정 의원을 끌어내리기 위해 갖은 비방을 일삼던 자유한국당에 더불어민주당 등이 사실상 백기투항을 한 격"이라며 "심상정 해고통보, 이것이야 말로 거대정당의 횡포"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일 상무위원회의에서 "향후 이런 식의 기본원칙도,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없이 오직 자유한국당의 떼쓰기에 끌려 다닌다면 개혁전선은 와해될 수도 있음을 더불어민주당은 똑똑히 알기 바란다"며 여당에 경고를 날렸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019년07월02일 국회에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특히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 등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주장해온 야3당 대표들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개특위 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맡아라"고 압박하며, 선거제 개혁안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의지를 촉구해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이날 선택에 따라 특별위원회 활동이 본격적으로 돌입할 전망이다. 여야 3당이 정한 특별위원회 활동 시일까진 40여일 남아있다. 단,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어 향후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bfrogdgc@gmail.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