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손학규, 주요 당직자 임명 강행..오신환 “날치기 통과” 반발

원내대표·선출직 최고위원들 거센 비판..내홍 심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5/20 [14:00]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19년05월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최고위원을 보며 미소짓고 있다.     ©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주요 당직자 임명을 강행하자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일부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결과브리핑을 통해 "당헌 제22조에 따라 최고위원회 협의를 거쳐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수석대변인을 임명했다"며 "정책위의장에 채이배 의원을, 사무총장에 임재훈 의원을, 수석대변인에 최도자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 같은 당직 임명에 대해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를 마쳤다"고 설명하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주요 당직자 임명은 최고위원회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

 

그러나 손 대표의 설명과 달리 오 원내대표를 비롯한, 반대 의견을 가진 최고위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오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 국정현안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는 자리다. 그래서 당헌에 원내기구에 정책위가 포함돼 있는 이유기도 하다"며 "정책위의장 임명권을 떠나서라도 원내대표와 의견조율을 거치는 것이 상식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긴급하게 아침에 갑자기 안건을 상정해 날치기 통과하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당헌상 최고위원회에 당직 인선 안건을 상정하고, 협의를 거치도록 되어 있는데 그마저도 생략하고,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식으로 나오면 당헌·당규를 무시하고 바른미래당을 혼자 운영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최고위원도 "개인적으로 당의 정책위의장 임명이라는 중차대한 사항에 대해 안건 상정이 됐다는 소식을 오전 8시11분에 이메일로 내부순환도로 상에서 통보받은 것에 대해 상당히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당의 최고위원단에 포함되는 주요인사라고 하면 당헌·당규의 정식대로 충분한 협의를 구한 뒤에 안건을 상정하는 것이 옳았을 것이라고 판단하며 앞으로 이런 절차적인 문제에 있어서 더 이상 지적이 나오지 않을 수 있도록 당이 운영됐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019년05월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권은희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 혼자 안건도 다 제안하고, 안건에 대한 통보 및 협의가 아니라 통보하시면 대표 혼자 최고위원회의 하면 되지 저희들이 무슨 필요가 있는가"라며 "이 부분을 좀 더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맞섰다.

 

이날 최고위원회에 불참한 하태경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그간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거침없이 비판하셨던 손 대표가 최고위원회의 협의절차는 깡그리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인사권을 휘두르고 있다" 며 "손 대표의 최고위원회 무시 인사는 손 대표께서 그토록 비판하시던 문 대통령의 국회 무시 인사와 놀랍도록 똑같은 것이다"고 비판했다.

 

반면, 손 대표에 의해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된 문병호 최고위원은 "당헌·당규라는 것은 이미 창당할 때 정해진 것이고, 그것을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며 "자기들에 유리한 방향으로 당헌·당규를 해석하고, 툭하면 유리한 방향으로 바꾸자고 얘기 하시는데 그것은 민주주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받아쳤다.

 

만일, 주요 당직자 임명이 진행된다면 주승용‧문병호 지명직 최고위원을 비롯해, 채이배 정책위의장, 임재훈 사무총장 등 손 대표측 인사 4명이 최고위원회에 배석하게 된다. 그러나, 손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해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과 김수민 청년최고위원이 손 대표의 당직자 임명에 더욱 거세게 반발할 것이 예상돼 내홍이 심화되는 것은 불가피 할 전망이다.       

 

한편,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고위원들은 손 대표가 협의를 진행할 의사가 없고 당헌당규를 지킬 의사가 없다고 판단해 그 즉시 비공개 회의에서 퇴장했다"며 "여론조사 부정의혹에 대해 당헌당규 절차에 따라 긴급안건으로 상정했으나 당 대표가 절차를 거부했다. 따라서 당 대표가 정상적 당무를 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bfrogdgc@gmail.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