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현미-이재명, 경기 버스 요금 '200원 인상' 합의

"버스 파업 앞두고 해결 마땅치 않아..요금 인상 불가피"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5/14 [17:39]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19년5월14일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버스관련 협의를 한 후 가진 브리핑에서 버스요금인상에 고개를 숙여 경기도민에 죄송함을 표하고 있다.     ©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경기도 버스 요금이 200원 인상될 전망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4일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회의한 뒤 브리핑을 통해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요금 인상을 밝혔다.

 

이 지사는 "버스 파업을 앞두고 있기도 하고 주 52시간제 정착이나 근로시간 단축, 운행개선 조건을 통한 도민의 안전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인데, 해결방법이 참으로 마땅치가 않은 것 같다. 현재 상태로 계속 갈 경우, 결국 대규모 감차 운행, 배차 축소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사후적으로도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들이 예상된다"며 인상 사유를 설명했다.

 

이어 "정부에서도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가지고 지원해줘 광역버스 문제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내줬기때문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당에서도 어려운 정부의 입장을 고려해 가능한 최선의 대안을 마련해줬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제 남아있는 것은 우리 도민들에 교통비 부담을 어떻게 완화할 것인지 후속 대책들이 필요할 것 같고, 거기에 더해 더 빠르고, 더 쾌적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버스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제가 됐다"며 "불가피하게 버스요금을 인상하게 된 점에 대해 도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도민들께서 교통비 부담이 좀 더 경감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내겠다"며 "지금과 같은 장시간 노동에 따른 운행의 위협과 같은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 정책들도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11개 광역단체 노선버스 파업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2019년05월13일 오전 양천구 양천공영차고지에 노선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 뉴시스


김현미 장관은 "대구와 인천에서 노사간의 합의로 파업이 철회된 것처럼 나머지 지역들도 버스 파업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며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52시간제 지원책이 필요했고 이 문제에 대해 기획재정부와 노동부, 국토교통부가 논의한 뒤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을 200원 정도 인상하기로 했다"며 "세종과 충남북, 경남 등 다른 지역도 연내 인상할 것이다"고 부연했다. 또한, "빨간 버스인 광역버스를 국가사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며 "광역버스를 준공영제로 전환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bfrogdgc@gmail.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