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대통령 "북미와 소통협력해 양국 대화 완전 타결시키겠다"

3·1절 100주년 기념사 "우리 역할 더 중요해져..친일잔재 청산해야"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9/03/01 [13:27]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담판 결렬에 대해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며 "미국·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 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이같이 말한후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는 많은 고비를 넘어야 확고해질 것"이라며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2차 북미정상회담도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특히 두 정상 사이에 연락사무소 설치까지 논의가 이뤄진 건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성과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보여준 지속적 대화 의지와 낙관적 전망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의 하늘·땅·바다에서 총성이 사라졌다"며 "이제 곧 비무장지대는 국민의 것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그곳에서 평화공원을 만들든 국제평화기구를 유치하든 생태평화 관광을 하든 순례길을 걷든 자연을 보존하면서도 남북한 국민의 행복을 위해 공동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것은 우리 국민의 자유롭고 안전한 북한 여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산가족과 실향민이 단순한 상봉을 넘어 고향을 방문하고 가족 친지를 만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라며 "국민과 함께 남북이 함께 새로운 평화협력의 질서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신한반도체제는 이념·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며 한반도에서 평화경제 시대를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며 "비핵화가 진전되면 남북 간 경제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남북 모두가 혜택을 누리는 경제적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라며 "민족정기확립은 국가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게 아니며 모두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며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이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게 공정한 나라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또 "일제는 독립군을 '비적'으로 독립운동가를 '사상범'으로 몰아 탄압했고, 여기서 '빨갱이'란 말도 생겨났다"며 "좌우의 적대, 이념의 낙인은 일제가 민족 사이를 갈라놓으려 사용한 수단이었고 해방 후에도 친일청산을 가로막는 도구가 됐으며 양민학살과 간첩조작, 학생 민주화운동에도 국민을 적으로 모는 낙인으로 사용됐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빨갱이란 말이 사용되고 있고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우리가 하루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 친일잔재"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