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IT경협 투자지역 '북한 신의주-원산' SWOT기법 분석

<북한 다시보기>북한 1인당 GDP 1000달러 정도...IT수준(소프트웨어)은 세계적 기술로 평가

곽인옥 숙명여대 교수 | 기사입력 2018/11/05 [10:26]

 

▲ 곽인옥  숙명여대 교수.   ©브레이크뉴스

북한의 IT현황과 남북경제협력 투자지역 SWOT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 고안된 SWOT기법은 회사 내의 자사 경영자원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외부환경에서 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을 남북한 IT경협 투자지역, 신의주와 원산을 SWOT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북한의 IT 현황

 

북한은 1인당 GDP1000달러 정도이지만 IT수준(소프트웨어)은 세계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1992년부터 인도의 소프트웨어산업을 벤치마킹하면서 인재양성을 집중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인도 소프트웨어 경연대회에서 매회 탑 글래스의 실력을 보이고 있으며 핵무기와 미사일 기술 또한 높은 IT기술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IT기술, 즉 소프트웨어기술이 매우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평양남북정상회담에서 빛나는 내 조국이라는 글씨를 드론을 통해서 선보였으며, 평양교원대학에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양에서는 명문대학이 22개나 집중되어 있어서 대학생을 중심으로 노트북과 핸드폰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국내 인트라넷을 통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또한 핸드폰은 2008년부터 대중화되었는데 보유정도는 평양은 2명의 1명꼴로 지방은 3명의 1명꼴로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남북 IT경협 투자지역 신의주 SWOT분석

 

신의주 지역은 중국의 단둥지역과 마주보는 곳으로 중국의 심천과 흡수한 지리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다. 홍콩 바로 맞은편인 심천은 중국에서 가장 개혁개방이 빨리 된 곳으로 중국의 IT밸리로 불리우는 곳으로 중국의 대기업들이 즐비해있는 도시가 되었다. 북한의 신의주지역은 단둥의 맞은편에 위치해 있고 현재 북한전체 물류유통의 80%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북한정부에서 IT중심특구지역으로 개발하고자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한다. IT중심특구지역에는 여러 복합적인 산업이 건설될 수 있다. 첫째, 최신 정보기술 산업부문에서는 컴퓨터제작, 통신설비제작, 가전용전기제품, 계기 및 계량기, 소프트웨어 제품의 대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둘째, 생산 및 가공 산업부문에서는 자동차, 피복, 전자제품 등 국제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들을 생산 및 가공을 계획하고 있다. 셋째, 물류, 무역 및 금융부문에서는 조·중 국경 통과지점을 통한 보세가공무역, 중계무역, 봉사무역, 물자류통과 상업, 유가증권 주식거래를 비롯한 금융봉사 등의 발전을 도모하려하고 있다.

     

▲ 출처 : 북한 신의주국제경제지대 총 계획도(구글 이미지)

 

남북 IT경제협력지역 신의주 지역 SWOT분석을 보면 신의주지역은 중국의 IT밸리로 대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심천과 같은 지역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곳이며 IT가 발달한 중국의 투자가 용이한 지역이다. 단기적으로는 남북한 및 중국의 협력으로 전 세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지역으로서 매우 중요한 투자지역이지만 통일이 되지 않은 이상 장기적으로는 코리아 패싱이 될 수 있는 지역으로서 기회이자 위기의 투자지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남북 IT경협 투자지역 원산 SWOT분석

 

원산시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북한에서 평양 다음으로 인프라가 잘 발달되어 있는 항구도시이다. 북한의 최고지도자의 고향으로서 매우 개발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지역으로서 마식령스키장, 갈마비행장과 건설중인 원산갈마관광지구와 카지노 등으로 홍콩과 마카오 같은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개발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아름다운 금강산, 해금강, 총석정, 해수욕장 등 아름다운 자연환경은 전 세계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지역이다.

 

출처 : 원산 갈마관광지구 건설현장 (구글 이미지)

 

또한 남한의 속초와 원산을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로 연결한다면 1-2시간이면 오 갈수 있는 가까운 거리로서 만약에 남북한 사람들이 통일을 대비하여 함께 살아보는 실험장으로서 통일을 위한 신도시를 건설할 수도 있다. 현재의 산업인 IT산업을 중심으로 파생된 공업, 전자, 금융 단지 등이 건설되어 국제적인 IT, 금융, 관광도시를 건설할 수도 있다.

    

출처 : 총석정의 사진과 그림 (구글 이미지

출처 : 금강산의 사진과 그림(구글 이미지)

   

남북 IT 경제협력지역 원산지역 SWOT 분석을 보면 최근 북한에서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는 지역으로 남한의 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지역이다. 남북한 간의 IT 경제협력을 통하여 국제도시인 홍콩과 마카오 같은 지역으로 개발할 수 있는 지역이다. 통일을 대비한 남북한의 주민들이 함께 삶을 영유하는 모범적인 통일특구가 가능한 지역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남북한의 정치적인 갈등으로 투자자본의 회수가 안 되며, 남북한의 협력이 어려운 곳이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용어해설>SWOT기법이란 미국의 경영컨설턴트인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에 의해 고안됐다. 회사 내의 자사 경영자원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외부환경에서 경쟁, 고객, 거시적 환경에서 비롯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inokkwak@hanmail.net

 

*필자/곽인옥, 숙명여대 교수. 북한전문 학자. 칼럼니스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브레이크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