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대통령 “北 비핵화, 국제사회 격려와 유인조치 필요”

한-이탈리아정상 "비핵화 CVID 방식으로 이뤄져야" 전략적 동반자관계 격상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8/10/18 [09:03]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각)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각) "북한이 비핵화를 계속하도록 국제사회의 격려 및 유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탈리아와 EU가 적극 지지해 주길 바란다"고 거듭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 실천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에 이어 동창리 미사일 실험장 및 발사대 폐기를 약속했고, 미국의 상응조치 시 국제적 감시 속에 대표적 핵 생산시설 폐기를 공언했다"며 "것이 폐기될 경우 비핵화는 상당 부분 실질적 진전이 이뤄진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이에 콘테 총리는 "문 대통령께서 진행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는 매우 중요하며 역사의 한 장을 쓰고 있다"며 "이탈리아 정부는 항상 지속적으로 완전하게 한국 정부 입장을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믄 대통령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 이어 콘테 총리에게도 "EU로 수출되는 철강 제품들은 대부분 자동차·가전 등 EU 내 한국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이탈리아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조치 채택이 불가피할 경우에도 한국산 품목은 조치 대상에서 제외되길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콘테 총리는 "이탈리아와 한국은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대한 공동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며 "국제사회에서 양국이 이러한 공동의 가치를 유지하고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양 정상은 이날 비핵화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16개항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또 양국 관계를 기존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하고, 정무․국방 협력,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을 위한 교역․투자․과학기술 발전과 문화․인적 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 제고 등 실질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콘테 총리는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를 위해 개최된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 동시에 전폭적 지지를 표명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