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구시,부지 매입 예산 획기적 절감 방안 찾았다

동대구로 디자인개선 위한 민간녹지 무상 활용 계약 체결

박성원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10:55]

【브레이크뉴스 대구】박성원 기자= 대구시는 동대구로 디자인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9일 대구상공회의소와 녹지활용계약을 대구 최초로 체결해 도심에 부족한 녹지 및 시민 쉼터를 늘리고 부지 매입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대구시는 동대구로 디자인 개선사업의 시민 쉼터 조성에 필요한 민간부지 활용을 위해 지난 1년 동안 토지 소유주인 대구상공회의소와의 협의를 했다. 이 협의로 부지 활용 동의를 이끌어 내어 지난 9일 녹지활용계약을 최종 체결했다.

계약 대상은 현재 화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대구상공회의소(동구 동대구로457)의 민간부지 593㎡로, 이번 계약을 통해 올해 시행하는 동대구로 디자인 개선사업과 연계해 무상으로 시민 쉼터로 탈바꿈할 수 있게 됐다.

녹지활용계약은 토지 소유주와 협의를 통해 별도의 토지 보상 없이 적은 예산으로 휴식공간 및 녹지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녹화사업으로, 대구시에서는 이 땅을 새롭게 가꾸어 최소 계약기간인 5년 이상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해당 토지는 2017년 공시지가 기준 12억 4천만 원으로, 최근 동대구 역세권 개발을 고려했을 때 실제 매입비용은 수십억 원에 이른다. 대구시는 이번 계약을 통해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는 동대구로의 경관개선을 위한 대구시의 끈질긴 설득과 대구상공회의소의 지역경관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로 인해 가능했다.

대구시 김광철 도시재창조국장은 “대구에서 최초로 체결한 이번 녹지활용계약은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민관협력의 계기를 만들었다”며, “또한 토지보상비가 높은 도심 지역을무상 계약해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며, “이를 계기로 민·관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경관개선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