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김영주 장관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검토 중”

박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11:28]

 

▲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김상문 기자

 

브레이크뉴스 박재우 기자=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23일 한국 GM의 공장 폐지 결정으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는 군산지역에 대해 "고용노동부는 사전대응 차원으로 고용위기 지역 지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경제통상현안 당정대책회의에 참석해 "그간 고용위기 지역을 2009년 쌍용차 관련 평택시, 2013년 조선업 관련 통영시 두 차례 지정한 바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되려면 실업자가 늘어나고 취업자가 줄어드는 요건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군산은 아직 요건 충족이 안됐지만, 군산은 지난해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 중단과 GM 공장 가동률이 20%가 됐기에 지역 경제가 급격히 침체돼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노동부의 고용위기 지역 지정은 다른 정부 정책 함께 발표할 예정"이라며 "한국 GM 사태와 관련해 전 부처가 협동으로 GM 협상과 군산공장 폐지에 대응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김 장관은 "이러한 과정에서 핵심은 정부 정책의 투명성이다"라며 "앞으로 당과 긴밀하게 논의하고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한미 FTA 개정 협상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대해 우리 정부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우리정부는 WTO 협정 등 국제통상규범에 따라 당당히 대응하되, 불필요한 마찰 없이 문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현종 통상교섭 본부장도 "최근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우선주의 기조 아래 지지층을 위해 보호무역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그동안 다양한 통로를 통해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해왔다. 부당한 수입규제 조치시 대응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arkjaewu@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