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소 때문이다? 지속되는 논란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1/15 [12:44]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포항지진의 원인이 포항 지열발전소 때문이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진의 진앙지 였던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서는 지열발전소 지진 원인규명을 위한 시민단체까지 결성됐다.

 

지열 발전소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대량의 물을 지하에 주입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포항 지열발전소에서도 물 주입 후에 두 달이 지나자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     © 포항시 븍구 흥해읍 지열발전소


현재 포항지열발전소는 지하4.5km 깊이까지 구멍 2개를 뚫었다, 이처럼 깊이가 깊을 수밖에 없는 것은 우리나라 지열발전이 외국과 다른 온도가 낮은 지역이기 때문에 4.5km 정도를 뚫어야 해당 온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포항지열발전소의 구멍 크기는 바깥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한 직경이 20cm정도며 지하로 가면서 조금씩조금씩 줄어들어 목표 깊이에서는 한 10cm 정도의 직경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유전을 개발할 때 석유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수압파쇄 (물을 강제로 주입해 압력을 높인 다음에 암석을 파괴하는 것)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때마다 지진이 급격하게 늘었다는 결과도 있다.

 

스위스 바젤에서도 지열발전소 건설을 위해 2006년 시추를 시작해 불과 엿새만에 규모 3.4의 지진이 발생해 많은 피해를 입었다.

 

이에 3년간에 걸친 정밀 분석 결과 땅에 구멍을 뚫고 물을 주입하거나 뜨거워진 물을 뽑아 올린 것이 지진의 원인이라고 결론 내리고, 스위스 정부는 2009년 이 지열발전소에 대해 영구 폐쇄 조치를 내린바가 있다.

 

2011년 미국 오클라호마에서는 규모 5.6의 지진이 발생한 것이 지열 발전소의 물 주입으로 지진이 발생했던 사례도 있다.

 

세계적으로 지열발전소는 화산이 활발히 형성되는 지역인 필리핀, 아이슬란드,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미국 캘리포니아 등 화산지대에 인접한 국가에서 많이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화산지대 국가에서는 깊게는 1km만 뚫어도 수백도의 온도가 나와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당시 정부와 포항시가 세계적으로 지열발전소에 대한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 됐음에도 포항에서 부산 동래까지 내려오는 지역이 단층에 지열유량이 높다는 결론만을 가지고 충분한 검토 없이 지열발전소 건설에 나섰다는 점이다.

 

경북 영덕을 시작으로 포항과 경주, 경남 양산을 지나 부산까지 이어지는 활성단층(언제든지 지진이 일어날 수 있는)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조사 없이 지열발전소를 활성단층위에 건설하기로 하면서 당시 정부가 졸속으로 이사업을 추진했다는 비판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권당시 2010년 계획을 발표하자 당시 박승호 포항시장과 윤운상 넥스지오 대표가 2011년 4월 포항시청 중회의실에서 총 사업비 500억원 규모의 지열발전소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후 2012년 경북 포항 흥해읍 일대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지열발전소 착공’에 들어갔다.

 

당시 박승호 시장은 "흥해 죽천지역의 연료전지 공장 건립에 이어 흥해 지열발전소 설립 MOU를 체결하고 포항이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사업이 포항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11.15 지진이후 지열발전소 연관성 여부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지만 당시 흥해 지열발전소를 유치한 지역의 정치인들 가운데 책임 있는 행동이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포항시민들의 분노와 불만이 쌓이고 있는 것이다.

 

포항시는 지열발전소, 또 다른 지진 유발 사업으로 알려진 CO2저장시설을 완전폐쇄 및 원상복구를 건의했고, 이강덕 시장이 직접 산자부를 찾아 즉각적인 폐쇄를 촉구하기도 했다.

 

그동안 포항시는 11.15 규모 5.4 지진이 발생하자 21일 정부에 정밀조사 즉시 실시요구 한데 이어 같은달

23일 지진과 지열발전소 연관성이 규명될 경우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12월3일 총리 방문 시 주민불신과 불안 해소대책과 지열발전 정밀조사 추진과정, 주기적 공개, 액상화 위험지도 구축, 지반개량사업 필요성을 건의했다.

 

이달12일 이 시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이인호 차관을 만나 지난 “11.15 지진발생이후 계속되는 여진 등 지열발전소에 대한 포항시민들의 불안과 의심이 지속되는 가운데 트라우마를 겪고 있어 이에 정부차원에서 이를 해소하는 특단의 대책과 포항지진과의 연관성이 제기된 지열발전소와 CO2저장시설을 즉시 폐쇄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또한 지열발전소 물 주입 시 미소지진을 유발했고, 지진 피해가 지열발전소와 인접한 곳임을 감안할 때 정밀조사에 대해서도 세계적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기에 정확하고 투명한 조사와 함께 지역주민 참여와 모든 공개를 통해 이루어지길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인호 산업통산자원부 차관은 “지열발전소를 이미 중단한 상태이며 현재 25억원의 조사비로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해 곧 정밀조사를 착수할 계획이며 향후 지열발전소 정밀조사 과정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열발전과 CO2저장시설에 대해 정부의 정밀조사단 추진내용이 포항시민들의 신뢰에 미흡할 경우 시민안전 최우선 이라는 방향에서 우리시가 많은 예산을 부담하더라도 시민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정부와 별도로 전 세계 전문가들로 조사단을 구성할 방침에 있다고 지열발전소 정밀조사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