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주종합경기장' 기억 찾는다!

전주시, 10월 31일까지 "제3회 기록물 수집 공모전" 개최

박은경 기자 | 기사입력 2017/09/24 [12:50]

 

▲  전북 전주의 배꼽인 '전주종합경기장'에 담긴 시민들의 소중한 기억을 모으는 "제3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이 오는 10월 31일까지 진행된다.  / 자료제공 = 전주시청     © 박은경 기자

전북 전주의 배꼽인 '전주종합경기장'에 담긴 시민들의 소중한 기억을 모으는 "3회 전주 기록물 수집 공모전"이 오는 1031일까지 진행된다.

 

이 공모전은 전주종합경기장에 관련된 사진과 문서박물류 등 다양한 기록물을 모으는 것으로 사진 도면 등 1960년대 이전 종합경기장 부지 관련 자료 1963년 종합경기장 신축을 위한 도민 성금 관련 자료 등이다.

 

, 1963년 제44회 전국체육대회 당시 대규모 시민 민박 입증 자료 종합경기장에서 열린 전국체전 소년체전 어머니체육대회 여대생체육대회 등 행사 기록물 덕진운동장(일제강점기) 인봉리운동장(문화촌) 등 전주의 경기장 관련 기록 기타 전주 역사와 관련된 증거적 가치가 뛰어난 근현대 기록물 등이다.

 

특히, 기록물 공모에만 그치지 않고 종합경기장에 관한 유의미한 기억을 보유한 사람에 대한 구술을 채록해 보존하는 동시에 다른 지역과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관련 자료를 찾아 수집하는 등 다각적 방법으로 접근된다.

 

전주시는 이번 공모전에 응모된 기록물 가운데 감정평가단 심사를 통해 종합경기장 부분 대상(꽃심상) 입상자와 기타 부분 특별상 입상자에게 각각 5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한다.

 

또한, 최우수(대동상)풍류상(우수)올곧음상(장려)창신상(입선) 등 총 53명 입상자를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접수를 희망하는 사람은 전주시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은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전주시 총무과로 해당 기록물과 함께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전주시 기획조정국 관계자는 "기록의 힘은 시간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아 수많은 기억이 사라지지 않도록 지켜내는데 있다"며 "기록물을 기증해준 시민의 힘을 바탕으로 전주의 인문학적 자산이 더욱 풍성해져 도시의 품격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종합경기장은 설립 당시 시민들의 성금으로 건설비가 충당되고 지난 1963년 제44회 전국체전 개최 때는 임원과 선수들을 수용할 숙박시설과 음식점이 턱없이 부족하자 시민들이 나서 민박으로 해결해 '인정 체전'으로 불린 시민의식 발현지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전주 정신을 이어갈 인문학적 자산으로 의미가 크다고 판단해 이번 수집 공모전 주제로 선정했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전북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