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이 무성하게 성장 변화했음을 상징함이 ‘화(火)의 진리’

불화(火)는 나무목(木)의 <1가닥이 3가닥으로 늘어나고 변화한 모습>을 나타내고 상징하는 것

노병한 사주풍수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7/08/11 [09:26]

 

▲ 노병한 자연사상칼럼니스트     © 노병한 사주풍수칼럼니스트

[노병한의 사주산책]()라는 글자는 위로 3가닥이 힘차게 치솟고 아래로는 2가닥이 짧게 그어져 있다. 아침에 동방에서 치솟아 떠오르는 태양은 정오(正午)가 되면 하늘 높이 치솟아 중천에 떠오른다. 태양이 중천에 떠올랐음은 태양이 성장하고 발전한 현상이며 그리고 중천은 남방을 가리킨다.

 

동방에서 떠오른 해가 남방까지 진행한 것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한 크나 큰 변화를 상징한다. 이렇게 태양이 남방의 중천에 위치하고 봄에 발생한 만물들이 여름이면 무성하게 성장해 크나큰 변화를 이루었음을 상징한다.

 

태양이 동방에서 떠올라 남방의 중천에까지 성장하고 발전하며 변화한 것을 가리켜 남방화(南方火)라고 한다. 이런 남방화(南方火)를 여름철의 하화(夏火)라고 한다. 다시 말해 남방화(南方火)가 태양이 중천에까지 성장한 것을 의미하듯이 하화(夏火)도 여름에 만물이 무성하게 성장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나무()는 지하수()를 먹고산다. 지하수가 풍족해진 나무는 힘차게 자라나는데 반해서 지하수가 부족하면 나무는 자라날 수가 없다. 여기서 불화()는 나무가 힘차게 성장한 모습이다. 그런데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나면 지하수는 크게 줄어든다.

 

그래서 불화()는 지하수가 꼬리처럼 짧게 줄어든다. 지하수가 3가닥인 나무목()에서 지하수의 모습이 꼬리처럼 바싹 줄어든 것은 크나큰 변화로서 불화()는 변화를 의미한다. 이렇게 불화()와 변화(變化)는 아주 판이하게 다르다.

 

그러므로 화()는 단순한 불이 아니고 변화(變化)한 것을 의미한다고 할 것이다. 변화는 성장과 발전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동방에서 떠오르는 태양이 시시각각 중천으로 높이높이 치솟아 떠오르듯이 봄철에 발생하기 시작한 만물도 시시각각으로 자라나서 여름이면 놀랍게 성장하고 번창해서 크나 큰 변화를 이룬다. 이러한 현상을 하화(夏火)라고 한다.

 

하화(夏火)는 단순하게 여름의 불이 아니고 여름철에 만물이 크게 자라나고 변화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역술가들이 글자대로 풀이해서 이를 남방의 불()이요 여름의 불()이라고들 떠들어댄다.

 

그러나 불()에 동서남북의 방위가 어디 있고 춘하추동의 계절이 어디 있을 수 있겠는가? 그래서 불화()를 계절별로 구분지어 봄의 불()을 춘화(春火), 여름의 불()을 하화(夏火), 가을의 불()을 추화(秋火), 겨울의 불()을 동화(冬火)라는 식으로 따로 구분을 짓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말이다.

 

한편 해가 중천에 떠오르는 방위는 남방이듯이 만물이 성장하는 계절도 역시 여름철이다. 그래서 남방화(南方火)? 해가 중천에 떠있는 방위를 의미하듯이 하화(夏火)란 만물이 성장하는 여름의 계절을 의미함이기에 남방의 불이나 여름의 불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이렇듯 불화()의 글자는 불꽃이 하늘 높이 치솟는 형상임과 동시에 장정(壯丁)이 씩씩하게 자라난 천하장사가 2개의 팔을 하늘 높이 힘차게 쭉 뻗는 형상이다. 예컨대 <나무목()이 지상에 1가닥의 치솟음>에 비유한다면 <불화()는 지상에 3가닥이 하늘높이 치솟음>에 비유될 수 있음이다.

 

<불화()는 나무목()에서 지상으로 치솟은 1가닥이 3가닥으로 늘어나고 변화한 모습을 나타내고 상징함>이다. 13으로 변화함을 상징하는 불화()와 단순히 글자대로 풀이하는 불화()와는 하늘과 땅의 차이로 너무나 판이하게 다르다. 이러한 점이 바로 오행의 진리이고 ()의 진리인 셈이다. 단순한 글자대로 글자풀이 하는 단순 문자오행과 진리오행은 전혀 판이하게 다르다. nbh1010@naver.com

 

/노병한<박사/자연사상칼럼니스트/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장>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성장,변화,화(火)의 진리,1가닥이 3가닥으로 변화한 모습 관련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