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인터뷰] 이철우 의원 “끝까지 한미동맹..도저히 안되면 핵 개발해야”

“北, 핵 인정 국가되면 미국과 테이블에 앉게될 것.. 그건 우리에게 엄청난 재앙”

이원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7/06 [16:39]

 

브레이크뉴스 이원석 기자= 이철우 자유한국당 신임 최고위원이 최근 북한의 ICBM(Intercontinental Ballistic Missile·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성공 등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내며 “우리는 한미 동맹을 끝까지 잡아야 한다. 도저히 안되면 우리도 핵 개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으로 최근에는 당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이 의원은 지난 3일 <브레이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북한의 핵 개발이 완료되고 핵 인정 국가가 되면 우리는 협상에서 제외되고 미국과 북한이 테이블에 앉는 시간이 온다. 그건 우리에게 엄청난 재앙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런 상황이 되면 미국은 북한의 얘기를 듣지 않을 수 없고 미군을 철수하라고 하면 할 수밖에 없다”면서 “그렇게 되지 않도록 미국과 항상 동맹을 강화해 북한을 억제해야 하고 도저히 안되면 우리도 핵 개발을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국민들에게도 경고의 뜻을 전했다. 그는 “국민들도 한미 동맹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면서 “반미(反美) 사상이 확산되는 것을 견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 이철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국회 정보위원장실에서 <브레이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상문 기자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중 최다 득표로 당선됐는데 소감과 각오를 말해달라 

 

▲이번에 국민, 당원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모두 최다 득표를 했다. 그만큼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원, 국민들이 보여준 성원에 보답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 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개혁해야 한다. 하지 않고는 우리가 살아남기 어렵다. 그리고 야당이 됐으니까 강한 야당이 돼야 한다. 나라에 근간을 바꾸는 문제에 있어선 반드시 반대해야 한다, 쉽게 말해 국가 안보 관련 문제들. 그게 잘못되면 나라가 망할 수 있으니 이런 문제에선 강하게 여당, 정부를 압박해서 국가 안보를 지킬 수 있도록 하고, 또 국가 백년대계에 관한 문제, 원전이라든지, 공무원을 대규모로 뽑는다든지 하는 문제들. 정부가 5년에 해결할 문제는 자기들이 해도 되지만 5년, 10년, 15년, 50년 갈 문제에 대해 이 정부에서 다 결정하면 안 된다. 원전 같은 경우도 이정부에선 할 거냐 말 거냐 하는 공론의 장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한데 업무지시 하나로 원전을 폐기하는 그런 형태로는 안 된다. 

 

그래서 이런 문제에 대해선 야당이 반드시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니라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민주당이 야당 할 땐 발목만 잡았는데, 야당으로서 국민에게 싸우기만 하고 발목만 잡는 그런 형태는 안 된다. 그래서 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국가를 위해 빠르게 해야 될 일 이런 일들은 적극 협조하고, 장관도 안될 사람들에 대해 '그 사람은 안 된다'고 해야 되는 거지 무조건 안된다는 건 안 된다. 김상곤 교육부 장관 같은 경우는 교육부 장관이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하는데 너무 이념이 편향돼있다.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좌파 정도가 아니라 극좌의 편향된 사람을 교육부 장관으로 앉히는 것 이런 것은 잘못됐기에 반대한다. 일례로 국정원장 청문회 때는 바로 통과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자기들이 말한 5대 비리에도 안 걸렸고 국가관도 괜찮고, 안보관도 괜찮고 하니까 '이런 사람은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그게 우리 정신이다.

 

▲ 이번 전당대회에서 후보들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으며 최고위원에 선출된 이철우 의원은 “당원, 국민들이 보여준 성원에 보답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리고 우리 당을 재창당 수준으로 개혁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우리가 살아남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상문 기자

 

-자유한국당이 가장 반성하고 개혁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우선 우리 당은 화합을 해야 한다. 그동안 너무 친박과 비박의 다툼이 많았는데 개혁해야 한다. 또 당을 완전히 쇄신, 혁신해야 한다. 혁신위원회를 만들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당을 바꿔야 한다. 그래서 당을 책임지는 당협위원장 한 분 한 분이 스스로 제대로 역할하게 해야한다. 아울러 청년 특위를 만들어서 청년들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혁신위원회를 만들어서 그 안에 청년위원회, 여성위원회, 여성도 우리가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호남에서 우리가 1%,2%,3% 정도의 있을 수 없는 득표를 했다. 호남과 같이 가지 않으면 전국정당이 안 된다. 이런 부분을 쇄신해야 한다. 

 

-화합을 말했는데 그렇다면 친박청산은? 

 

▲선출직은 청산이 안 된다. 대신 임명직에 핵심 친박은 주요 임명직 자리에 앉히지 않는다고 돼 있다. 선출직은 내보낼 수 없는 것 아니냐. 국민에 의해 차츰차츰 정리될 것이라 생각하지 인위적으로 나가라, 마라 하는 것은 어렵다. 싸움이 또 엄청 크게 벌어질 것이다. 지난번에도 (주요 친박들의) 당원권을 정지하고 하는 바람에 당이 굉장히 시끄러웠다. 큰 소리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자리에 그 사람들이 안 가는 자체가 청산된 것 아니냐. '정계은퇴하고 나가라' 이것은 사실상 어렵고 또 하나의 불씨가 생겨서 싸움만 하게 된다. 

 

-혁신의 과정에서 최고위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 생각인가

 

▲당직을 맡은 당원들이나 여러 사람들이 저에게 기대하는 바가 크다. 우선 이당을 혁신하는데 앞장서서 일을 해라, 그리고 홍 대표의 우려되는 점에 대해 가감 없이 대표에게 전달하라고들 한다. 사실 제가 지난 대선 때 캠프 사무총장을 해서 '홍 대표 사람이다, 홍 대표와 가깝다'고 하는데 홍 대표는 선천적으로 독고다이기 때문에 특별히 가까운 사람이 별로 없다. 그래서 제가 그분에 대해 걱정되는 부분들을 가감 없이 전달해서 홍 대표가 더 대표직을 수행하는데 좋은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본다. 

 

또 당내 화합을 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한다. 제가 많은 지지를 받아서 많은 표가 나왔는데, 그것은 당내 화합에 앞장 서라는 의미다. 제가 특기가 친화력이기에 당내 화합에 앞장서고 국민이 홍 대표에 대해 우려하는 부분들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아까 말했던 청년특위같은 부분에 앞장설 것이다.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원래는 가장 끝에 앉는 청년최고위원을 홍 대표 바로 옆에 앉도록 했다. 다른 사람이 불편하면 내가 자리 바꿔주겠다고 했다. 그 정도로 저는 당을 화합하는 데 앞장서고 당을 살리는 데 앞장서면서 희생할 것이다. 

 

-홍준표 대표는 현 정부의 발목을 너무 잡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인데 이 의원은 어떻게 생각하나  

 

▲ 이 정부가 할 수 없는 일, 국가 백년대계에 관련된 일들에 대해선 철저히 견제하고, 또 국가 안보에 대해서도 철저히 견제하는데, 이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선 김상곤 교육부 장관을 임명했기에 연계해서 하는 이런 것은 (안된다고 본다). 국민들이 정부조직법이 만들어져야 정부가 돌아갈 것 아니냐 하면 정부조직법을 만들어주고, 김 장관 임명에 대해선 우리가 철저히 막고, 이렇게 해야 한다. 정부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되 나라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에 대해선 철저히 견제해야 한다는 의미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중심 추가경정예산안은 어떻게 보나

 

▲이번 추경은 추경 대상이 아니다. 국가재정법에 나오는데 큰 재난이 있다든지, 경기가 침체됐다든지 하는 이유들이 있는데 거기에 이번 추경이 해당되지 않고, 경기도 풀리고 있고 자기들이 요구하는 일자리 만들기 위한 그 예산은 이미 예비비에 다 들어있다. 그렇기에 우리당에서는 추경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선천적으로 추경이 잘못 짜였다. 일자리를 위한 추경도 아니다. 일자리에 대한 건 별로 없고 임시직이 몇 개 있을뿐이다. 공무원을 뽑는 예산이 들어있는 것도 아니고, 공무원을 뽑는 준비를 하는 돈 몇십억은 예비비로 하면 된다. 추경에 대해선 그 대상이 되는지 정확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지 그냥 발목 잡는 것은 아니다. 

 

원내지도부도 발목을 잡는 것은 아니고 상임위 중에서도 국방위와 정보위는 돌리라고 한다. 국가 안보와 관련된 문제니까. 대신 나머지 상임위는 김상곤 장관 임명을 그렇게 강행하면 안 된다, 철회해라, 이런 뜻이 강해서 그런 것이지 아주 발목을 잡는 것은 아니다. 

 

▲ 국정원 출신으로 현재 국회 정보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철우 의원은 최근 북한의 ICBM 발사 성공 등과 관련해 “만약 북한의 핵 개발이 완료되고 핵 인정 국가가 되면 우리는 협상에서 제외되고 미국과 북한이 테이블에 앉는 시간이 온다. 그건 우리에게 엄청난 재앙이 된다”며 “그렇게 되지 않도록 미국과 항상 동맹을 강화해 북한을 억제해야 하고 도저히 안되면 우리도 핵 개발을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 김상문 기자

 

-문재인 정부의 초기 성적은 어떻게 평가하나 

 

▲우선 문재인 정부가 인사를 하는 데에 있어 자기 색깔, 코드 맞추기 인사를 했다. 처음엔 인재를 두루 공통으로 쓰겠다, 여러 군데에서 쓰겠다고 했는데 절대 아니고 자기의 사람들, 자기 색갈, 자기 코드에 맞는 인사를 했다. 특히 청와대는 학생운동권 출신 일색으로 인사를 했다. 이 부분이 국가 안보 측면에서 굉장히 걱정이 된다. 

 

그래도 문재인 정부가 스타일 정치를 잘해서 국민들의 호감을 사는 것은 맞다. 잘한다. 국민 가까이에, 눈높이에 가는 정치를 잘하는 그것은 박근혜 정부 때는 못했던 것이라 잘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까이 들어가 속을 보면 좌파에 너무 치우쳐 있다. 특히 사드 문제 등에 대해 한미 간 어려움을 갖는 것도 그렇다. 사드 배치를 이미 결정했으면 배치를 해야 하는데 환경영향 평가 이런 것으로 연기하자는 듯한 인상을 줬다가 미국이 강하게 나오니 또 배치하려고하는 것은 미국에 압박을 받아서 그렇게 하는 것으로 비친다. 또한 북한에 대해서도 너무 구걸적 자세, 어떻게 보면 굴욕적 자세다. 북한이 핵 미사일 개발을 완료하면 그 다음에는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 한미동맹 밖에없다. 근데 우리가 마치 주도권을 쥔 것처럼 얘기한다. 우리는 주도권을 쥐기 어렵다. 북한이 핵과 미사일 완성되고 미국이 없으면 우리는 꼼짝못한다. 미국도 없고 핵 미사일도 없으면 어떡하나. 그래서 지금은 한미동맹을 더 중시할 때다. 물론 이번에 가서 한미동맹을 중시하겠다고 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매우 우려스러운 부분들이 있다.  

 

-정보위원장으로서 국정원 개혁에 대해선 어떤 입장인가

 

▲(문재인 정부가) 국정원을 혁신한다는데 과거 정권이 바뀌고 나서 있었던 정치보복처럼 하지 말고 정말 세계적 초일류 정보기관으로 국정원이 거듭 태어나는 혁신돼야 한다.  

 

-북한이 최근 ICBM을 발사했다. 한반도 안보 위기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만약 북한 핵이 소형화되고 ICBM을 나르는 수단에 성공했다면 핵 보유국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린 협상서 제외되고 미국과 북한이 테이블에 앉는 시간이 온다. 그러면 미국은 북한의 얘기를 안 들을 수가 없다. 북한과 협상하면서 미군을 철수한다든지 들어줘야하고 대한민국은 크게 어려움에 처한다. 그렇게 안되도록 미국과 항상 동맹을 강화해서 북한을 억제해야 하고 도저히 안되면 우리도 핵 개발을 해야 한다. 핵 개발을 하지 않고 전쟁할 수 없다. 만약 미군이 철수하고 남북한이 현 상태로 있다면 우리가 재래식 무기가 열배, 백배가 있어도 무용지물이다.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북한이 핵 미사일이 완료되서 핵 인정 국가가 되면 그건 우리에게 엄청난 재앙이 된다는 것이다. 현재 그런 단계에 와있고 대화로 풀 수 없다. 북한은 핵 미사일을 포기하는 순간 자기들이 죽는다고 생각하고 끝까지 잡고 갈 것이다. 우리는 한미 동맹을 끝까지 잡아야 한다. 국민들도 한미 동맹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반미사상이 확산되는 것은 견제할 필요가 있다.

 

-국회 개헌특위 한국당 간사이기도 하다. 개헌에 대한 생각과 진행 상황은?

 

▲개헌은 여아 간의 합의가 된 수준으로 해야 하는데 합의가 안 된 것들을 청와대에서 밀어붙이면 개헌이 어렵다고 본다. 기본권,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자하는 것들을 들고 나와선 안 된다. 5.18정신을 전문에 넣자는 것도 국민적 합의가 끝난 것이 아니다. 이번 개헌은 여야 간의 합의가 된 것만 해서 내년 지방선거 때 통과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 개헌은 지방분권을 강화해야 한다. 대통령도 지방분권 강화하자, 연방제 수준으로 가자고 얘기했는데 그런 부분은 찬성한다. 그렇게 가야 한다. 

 

-이번에 국민의당 대선 의혹 조작 논란이 화제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 어떻게 보나. 

 

▲국민의당에서 단독 범행으로 얘기했으니 믿어야 할 것 같다. 크게 영향이 있지 않았다. 그걸 통해 대세를 뒤집겠다고 조직적으로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lws0765@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