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방통위 “통신사, 7월부터 ‘5G’에 정확한 정보 담아라”

방통위는 “이용자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선택권을 제고하기 위한 것”

최수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5/26 [09:50]
▲ 방통위     ©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최수진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통신3사에 대해 유·무선 전기통신서비스 커버리지 및 속도·품질 등의 정보제공을 강화하도록 했다.

 

방통위는 “이용자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선택권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이용자가 서비스의 커버리지 및 속도 등 품질 정보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통신사 홈페이지 또는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통신품질 정보를 제공하던 것을 홈페이지로 일원화하고, 첫 화면의 ‘고객센터(지원)’에서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홈페이지에서 전기통신서비스의 품질정보를 제공한다는 내용을 가입신청서, 이용약관 등에 명시하도록 했다.

 

또한, 통신사는 외부환경 등의 영향으로 통신품질이 제한될 경우 이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 서비스 속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최대속도 △기술적 특성 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단말기 △통신이용 환경에 따라 속도가 제한된다는 사실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

 

기술발전에 따라 도입되는 신규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홈페이지, 이용약관 등을 통해 적극 알려야 한다. 앞으로는 통신3사 모두 홈페이지, 이용약관 등을 통해 이종망병합서비스의 내용 및 품질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전기통신상품명에 ‘기가○○○ ’, ‘5G○○○’ 등의 속도와 기술방식 관련 용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용자가 상품명으로 인하여 통신품질에 대한 정보를 오인하지 않도록 서비스 특징, 제한조건 등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방통위는 전기통신사업자의 서비스 품질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이용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다며 지난 3월 개선을 권고했고, 이에 따라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사업자와 협의해 이번 조치를 마련했다.

 

개선사항은 통신사 홈페이지 개편과 이용약관 신고를 완료한 뒤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전기통신서비스의 커버리지, 속도 등 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품질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이번 통신사의 자율적 개선조치로 이용자의 선택권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