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文대통령-여야 '여야정 협의체 구성-사드 신중접근'

靑오찬회동 협치 시동 내년 6월 개헌 여야 검찰-국정원-방송개혁 국회논의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7/05/19 [16:36]
▲ 사드 반대 회견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첫 오찬회동을 갖고 정례적 여야정 협의체 가동 등 협치를 약속했다.

 

이날 회동에 청와대 측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등이 배석했다.

 

문 대통령은 협치와 관련해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정례적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겠다"며 "현안이 있어 여는 게 아닌 현안과 관계없이 정례적으로 열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여야정 협의체엔 각당 정책위의장과 경우에 따라 국무총리가 참석하거나 문 대통령 자신이 직접 참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사드배치에 대해 "사드는 기존의 무기와 다른 것 아니냐"고 반문 후 "예전엔 기존 군사기지에 배치했는데 이번엔 새로운 부지 제공이란 측면이 있고 또 한국의 비용부담 문제가 정리가 안 되는 등 문제가 있어 이런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포함해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보고 있는 중이고 비용문제도 명쾌하게 정리 안된 부분이 있다"며 "그래서 미국 쪽에 이 모든 문제를 포함해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준동의라든지 어떤 구체적 내용이 정해진 바 없다"며 "현재 미국과 중국에 간 특사가 관련한 협의를 하고 있고, 순리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중이며 미국, 중국과 협의를 통해 실리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편성과 관련해선 "사전에 충분하게 내용을 설명하겠다"며 "내용을 보지않고 비판하는 경향이 있는데 구체적 내용을 사전에 설명드리고 제안하게 되면 특별한 반대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또 개헌에 대해선 "약속대로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을 하겠다"고 공약 이행을 거듭 재확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운영 제안에 대해 5당 원내대표의 동의가 있었고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각 당의 공통 대선 공약을 우선 추진하자는 대통령 제안에 대해 각 당 원내대표들의 동의가 있었다"며 "국회에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국회에서 검찰개혁, 국가정보원 개혁, 방송개혁 등에 대해 논의키로 했다.

 

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이전이라도 국정원이 국내 정치개입 근절에 대해선 확고한 의지를 강력히 표명했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