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핵인사, 한울원전 '안전 불감증' 규탄

"투명한 정보공개 통해 시민참여 보장" 촉구

이우근 기자 | 기사입력 2017/03/22 [15:13]

【브레이크뉴스 울진】이우근 기자= 핵으로부터안전하게살고싶은울진사람들(이하 핵안사)은 한울원전의 끊이지 않는 안전 불감증과 한수원의 구조적 폐단을 규탄했다.

 

핵안사는 21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7일 제67회 ‘격납건물 라이너플레이트(CLP) 배면부식 관련 중간점검 결과 및 향후 계획’ 발표 관련, 안전불감증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핵안사는 한빛 1, 2호기(전남 영광)와 한울 1호기(경북 울진), 고리 3호기(부산 기장군)의 격납건물 안쪽 철판이 부식돼 기준치 이하로 얇아지거나 심지어 구멍이 뚫려있다는 사실이 확인됐고, 핵발전소 폭발사고로 인한 방사능 오염사고는 매우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지역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매우 적은 양으로도 수많은 생명이 방사능 오염으로 피폭되어 천문학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격납건물(CLP) 용접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부식으로 인한 외부에 장기간 노출된 격납건물 외벽 콘크리트 균열 또한 의심되는 바 이에 대한 안전성을 입증하고 부식으로 발생한 결함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한울1호기 가동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한수원은 일련의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원전 소재 지역주민들의 우려를 조기에 덮기 위해 ‘지역상생’ 기치를 전면에 내세웠으나 이 또한 실질적이고 제도적인 장치 마련 없이 그때그때마다의 위기를 잠재우기 위한 미봉적 조치로 일관해 왔다”고 덧붙였다.

 

이에 핵안사는 정부와 한수원에 “원자력 중심의 일방적인 에너지계획에 대해 국민의 입장에서 재검토하고 국민의 안전성을 위해 국민의 의견 반영과 함께 지자체들과 현재 가동되고 있는 전국의 핵발전소의 내진설계를 비롯한 각종 안전성에 대한 점검을 즉각 실시하고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시민참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핵인사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6개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세계적으로 안전성이 검증 되지 않은 유리화 설비 가동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