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자리 모인 장시호·김종·최순실, 진술 제각각.. ‘진실게임’

삼성·GKL 압박해 스포츠영재센터 지원케 한 혐의.. 장시호 ‘인정’ 김종·최순실 ‘부인’

이원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1/17 [16:52]
▲ 장시호씨(왼쪽에서 2번째)와 김종 전 문체부 차관(왼쪽에서 4번째), 최순실씨(가장 오른쪽)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법정에 자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브레이크뉴스 이원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을 둘러싼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최순실씨와 조카 장시호씨,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전 차관이 17일 재판정에서 마주한 가운데, 세 사람은 같은 혐의에 대해 제각각 다른 입장을 내놨다. 

 

최씨와 장씨, 김 전 차관은 삼성그룹과 문체부 산하 그랜드코리아레저(GKL)를 압박해 후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장씨가 운영하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각각 16억2800만원과 2억원을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장씨는 해당 혐의에 대해 인정했으나 김 전 차관은 책임을 청와대로 돌리며 부인했다. 최씨는 알아보기만 했을 뿐 기업에 강요하거나 범죄에 공모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이날 오전 열린 ‘최순실 일가 영재센터 후원금 강요’ 혐의 관련 첫 공판에서 재판부가 장씨에게 ‘강요 혐의를 자백하느냐’고 묻자 장씨는 “맞다”며 혐의를 인정했다. 

 

장씨 측이 해당 혐의를 부인해오다가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은 범죄사실을 자백하고 선처를 받으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장씨는 얼마 전 최씨가 사용하던 태블릿PC를 돌연 특검에 넘기기도 했다.  

 

반면 김 전 차관은 해당 혐의를 박 대통령에게로 돌렸다. 김 전 차관 측 변호인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메모 등에 의하면 이 후원금은 청와대와 삼성 수뇌부의 직접 소통에 의한 지원임이 드러났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후원금 지원이 통과되기 직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독대했고, 특검도 삼성이 영재센터에 지원한 금액을 대통령에게 제공한 뇌물 중 일부로 본다. (삼성 지원) 16억여원은 김 전 차관과 관계없이 이뤄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 측이 이러한 입장을 보이는 것은 특검이 청와대와 삼성을 강하게 압박해가고 있는 상황을 이용해 해당 혐의를 빠져나가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특검은 지난 15일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아울러 최씨 측 변호인은 “(최씨가) 영재센터가 설립되면 김 전 차관에게 설립과 운영에 대한 기업의 후원을 알아봐달라고 했지만, 삼성과 GKL을 특정해서 한 적은 없었다”면서 해당 혐의에 대해 부인했다.

 

최씨가 순수한 의도로 후원을 알아봐주기는 했으나 강요하거나 압박하는 등 직접적으로 후원금을 요구한 사실은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lws0765@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