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애플 아이폰 리퍼 비용, 타 핸드폰 사용자 보험료로 충당”

문흥윤 기자 | 기사입력 2016/02/07 [10:32]
▲ 애플 아이폰6S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문흥윤 기자= 애플 아이폰의 리퍼 비용을 다른 핸드폰 사용자의 보험료로 충당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실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휴대전화 보험에 가입한 소비자가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납부한 금액은 2862억 원이다.

 

소비자에게 지급한 보험금은 2377억 원으로, 손해율은 지급한 보험금의 약 83%이다.

 

그러나 전체 보험료 납부액 가운데 아이폰의 비중은 27%에 불과한 반면, 보험 지급은 48%에 달했다.

 

아이폰 사용자가 납부한 보험료는 776억 원이나, 수리를 위해 지급한 금액은 1147억 원에 달했다. 손해율은 무려 148%. 이는 수리가 필요한 경우 무조건 리퍼 중고폰으로 바꿔주는 애플의 AS정책 때문이다.

 

현재 스마트폰 보험료는 월 3~5000원을 납부해 파손, 분실 또는 도난이 발생했을 경우 약 80만원의 한도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제조한 휴대전화의 경우, A/S센터를 통해 문제가 발생한 부품만 수리 또는 교체해 비용이 적게 드는 반면, 아이폰은 무조건 교환하는 방식, 일명 리퍼정책을 채택하다보니 높은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높은 손해율이 발생하는 아이폰에 대한 보험금을 타 휴대폰 이용자가 납부한 보험료로 충당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박민식 의원은 “애플의 리퍼 정책은 부품수리가 아닌 무조건 더 많은 돈을 내고 중고휴대폰을 구입하라는 것이다. 이러한 애플의 리퍼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당국도 최근 이 문제에 대해 "휴대폰 보험료의 차등화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박 의원은 이에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