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한전, 지난해 송전탑 추락·감전 사고로 5명 ‘사망’

남부건설처 6개월 새 3명 추락사..안전관리 미흡

김영록 기자 | 기사입력 2015/09/02 [13:27]

 

▲ 송전탑     ©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김영록 기자= 한국전력이 발주한 철탑과 전주 설치과정에서 발생하는 추락과 감전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박완주(새정치민주연합 천안을) 의원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안전사고 세부자료에 따르면 지난해(2014년) 발생한 사망사고는 모두 5건으로 전년 1건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특히, 철탑 추락 사망사고는 지난해 2월부터 8월까지 불과 6개월 동안 3건이 연이어 발생했으며, 이 같은 사고는 한전 남부건설처에 집중됐다는고 박 의원은 밝혔다.

 

실제, 지난해 2월 울산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 현장에서 철탑수평재 작업을 벌이던 이모(당시 44세)씨가 높이 30m에서 추락해 지상 16m의 낙하방지망에 걸렸지만, 그물망이 찢겨 추락 사망했다.
 
이어 4월 구미 선산-신포항 송전선로 철탑 도장작업을 벌이던 조모(당시 49세)씨는 높이 15m에서 추락해 사망했다. 당시 지상 5m에는 낙하방지망이 설치돼 있었지만, 조 씨를 구하지 못했다.

 

동울산분기 송전선로 건설현장에서는 지난해 8월 가선작업에 참여한 류모씨(43). 오전 작업을 마치고 점심식사를 위해 지상으로 내려오던 중 중심으로 잃고 지상 30m 지점에서 추락 사망했다.

 

남부건설처는 지난해 송전탑 108기를 완공하거나 건설 중이었는데 공기가 촉박하자 무리하게 공사를 밀어부처 근로자들의 희생이 발생한 것이란 의혹마저 일고 있다고 박 의원은 지적했다.

 

또한, 철탑 설치 등 송전선로 건설 작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들은 ‘철탑 및 철구 도장시 안전시설 설치기준 잠정(안)’에 추락재해 방지조치 후 작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지만, 실제 추락사고 사망자 가운데 1명만이 안전로프를 하고 있었다. 나머지 2명은 안전허리띠와 안전로프를 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은 “철탑 작업은 반드시 추락재해방지 조치 후 진행되어야 하지만 현실은 안전기준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특정 사업처에 사망사고가 집중되는데도 개선이 되지 않는 이유를 해명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kylkid@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