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네이버, 모바일 첫 페이지 개편 2달..“5명 중 1명은 맞춤형 주제판 본다”

모바일 네이버 이용자 5명 중 1명은 ‘메인 편집 기능’ 사용..타겟 맞춤형 주제판일 수록 사용성 높아

진범용 기자 | 기사입력 2015/05/26 [13:16]
▲ 네이버, 모바일 첫 페이지 개편 2달..“5명 중 1명은 맞춤형 주제판 본다”     ©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진범용 기자= 네이버가 지난 3월, 모바일 개인화 설정 기능인 ‘메인 편집 기능’을 추가한 이후, 많은 이용자가 관심사에 따라 원하는 주제판을 선택해서 이용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모바일 네이버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원하는 주제판을 선택하고,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메인 편집 기능을 활용하는 이용자가 개편 2달만에 전체 이용자의 23%을 넘어섰다.

 

또한, 이 중 ‘뉴스’판이 아닌 ‘연예’, ‘동영상’, ‘쇼핑’ 등 본인이 원하는 주제판을 모바일 메인 첫 페이지로 설정한 이용자도 약 22만 명에 달한다. 작은 화면에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모바일 이용자들의 니즈를 위해, 개인화 설정 기능을 적용한 것이 모바일 네이버를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개편 때 처음 개설된 '패션/뷰티'판도 인기다. '패션/뷰티'판은 기본으로 노출되는 다른 주제판과는 달리 이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이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신설 2달 만에 기본 설정 이용자 150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쇼핑’ 판을 시작으로 ‘패션/뷰티’, ‘20PICK’ 판 등 특정 이용자들의 니즈가 높은 주제판에서는 이용자 로그인 정보에 기반해, 맞춤화된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 적용했다.

 

‘쇼핑’판에서는 남성과 여성을 구분해, 여성 이용자에게는 여성 중심의 쇼핑 콘텐츠를, 남성 이용자는 남성 위주의 쇼핑 콘텐츠를 소개한 이후, 남성 이용자들의 평균 클릭수가 이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아울러 성별에 이어 연령별로도 쇼핑 콘텐츠를 더욱 세분화해 제공하면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1020 세대에 타겟팅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20PICK’ 판도 타겟 이용자들의 움직임이 더 활발해졌다. 20대 이하에게 ‘20PICK’판이 우선으로 보이는 자동 설정 기능이 제공된 이후, 1020 이용자들의 인당 이용 시간이 46.7%, 인당 콘텐츠 클릭은 18.1% 상승했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모바일에서의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달, 책, 공연, 미술, 음악, 지식 등 문화계 다양한 이야기와 최신 트렌드를 모아서 보여주는 '책/문화'판을 신설했으며, '책/문화'판은 일주일 만에 기본 설정 이용자수가 30만 명을 넘어섰다. 이어 지난 18일부터는 모바일 ‘뉴스판’ 메인 페이지 하단을 통해 ‘문화’, ‘여행’, '기술' 등 테마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공간인 요일별 테마판을 새롭게 적용했다.

 

이와 관련, 한성숙 네이버 서비스 총괄이사는 “PC서비스에서도 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려는 시도는 계속 있어왔지만 설정률이 높지 않은 반면, 모바일에서는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니즈가 크고, 로그인 기반 이용자가 많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며 “모바일에서 개인화 설정을 이용한 이용자들의 사용성이 활발해진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자에 대해 고민해나가면서, 만족도를 높여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by7101@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