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정동화 전 부회장 자택 압수수색

임국정 기자 | 기사입력 2015/03/27 [14:34]

 

▲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 자택 압수수색 <사진출처=YTN 캡쳐>     ©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임국정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자택을 27일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정 전 부회장의 자택에서 개인 서류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구속된 박 모 전 포스코건설 상무로부터 정 전 부회장이 비자금 조성에 관여했고, 조성된 비자금 중 일부를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인 최 모 전무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회장은 베트남 비자금 조성 당시 포스코 건설 사장이었으며,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인 최 전무는 베트남 고속도로 사업 현장을 관리·감독했다. 검찰은 최 전무와 김 전 부사장이 정동화 전 부회장과 박 전 상무 사이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고, 지난 25일 최 전무의 자택을 압수수색 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 전 부회장 소환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 전무와 김 전 부사장을 우선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들의 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정 전 부회장 등 당시 그룹 수뇌부에 대한 소환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장을 지낸 박 전 상무는 지난 2009년부터 3년 동안 베트남 건설현장에서 1200억원 규모의 하도급을 준 흥우산업 측에 대금을 부풀려 지급해 돌려받는 방법으로 1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해 46억 원 가량을 횡령한 혐의로 지난 24일 구속된 바 있다.

 

한편, 정 전 부회장은 1976년 포스코에 입사한 이후 포스코 그룹 내 요직을 거쳤다. 특히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회장 재임 시절, 정동화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의 대표이사를 맡았다.

 

dlarnrwjd@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