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여야 4·29 재보선 ‘안보 대결’ 與 참패?

리퍼트 피습사건으로 시작된 여야 안보 대결, 文 반격에 與 당황

염건주 기자 | 기사입력 2015/03/27 [16:40]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대표 취임 후 첫 일정으로 박정희·이승만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최고위원 등 다수 지도부는 불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브레이크뉴스 염건주 기자= 여야는 오는 4월 29일에 치러지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안보 대결’을 펼쳤으나 여당이 불리한 형세를 보이고 있다.

 

여야의 ‘안보’를 건 싸움은 지난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김기종 씨로부터 피습당하면서 본격화됐다.

 

여당은 이를 두고 이른바 종북세력 사건으로 규정하고 국가사이버테러방지법과 대테러방지법 입법을 촉구하는 등 안보 대결의 시작을 알렸다.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은 김 씨가 사건 이전까지 김경협·이종걸·우상호·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도움으로 국회를 드나들며 국회에서 세미나와 기자회견 등을 개최한 것을 두고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이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과의 선거 연대를 통해 국회 진출을 도왔다며 ‘종북 숙주’라고 비난해 여야 대변인 간의 말다툼으로 법정 싸움이 우려되기도 했다.

 

또 최근 천안함 침몰 사건을 두고서도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에 대한 압박을 멈추지 않았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이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 너무나 애매한 인식을 보여왔다”면서 “천안함 폭침이 북한의 소행임이 분명히 인정하는 것이 안보정당의 출발이라는 점을 생각해 달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천안함 사건 5주기를 앞둔 지난 24일 '천안함 용사의 고귀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자 ‘폭침’을 명시하라고 압박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곧바로 비슷한 내용으로 북한의 소행임을 명시한 현수막을 제작해 새정치연합 현수막 바로 옆에 걸어 놓는 신경전도 벌였다.

 

이 같은 새누리당의 안보 공격에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정공법을 택했다.

 

문 대표는 취임 직후부터 색다른 행보를 보였다.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등의 묘소를 참배하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하면서 중도 세력을 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10만 명의지지 세력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던 옛 통진당 세력 등 다른 야권과의 무분별한 선거 연대도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아 새누리당의 이른바 ‘종북몰이’를 포함한 색깔 논쟁에서 점차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문 대표는 북한의 무력시위를 두고서도 과거 대부분의 야당 대표가 다소 온건하게 대응해왔던 것과 다르게 정면으로 비판해 ‘안보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던 그의 의지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논란은 여당을 더 불리하게 하고 있는 요인이 됐다.

 

유 원내대표의 안보 문제 제기로 시작된 사드 문제는 중국·러시아 등 주변 인접국과의 이해관계가 얽히고 실질적으로 방어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점과 대상 고도가 너무 높다는 점 등이 설득력을 떨어뜨려 왔다.

 

최근 사드 배치를 앞당기려는 의도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 발언도 상황을 더욱 불리하게 이끌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집권 여당의 대표가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고 힘을 실어주는 이적성 발언을 한 것”이라며 반격의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문 대표는 “사드 도입을 공론화하고 이번 재보선을 종북몰이로 치르려는 욕심 때문에 분별없는 발언을 하게 된 것”이라면서 “종북몰이가 얼마나 황당한 것인지 역지사지로 되돌아보고 재보선을 종북몰이로 치르려는 생각을 버려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yeomkeonjoo@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