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체부 홍보협력관 차관보 극우파 피해야!

문화체육관광부 ‘대국민 소통강화’ 홍보협력관 직제-차관보 신설 방향성

유정민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5/03/27 [09:58]

요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의 신설된 차관보에 대한 내정을 두고 여의도 정가가 시끌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국민 소통강화’를 위해 홍보협력관(3명) 직제 및 차관보 체제를 신설했다고 한다. 작금의 박근혜 정부의 불통 이미지를 씻고,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것이다.  


▲ 김종덕 장관  ©브레이크뉴스

문체부 관계자는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차관보의 필요성에 대해서 “현재 국민 소통실이 있지만 긴박한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대응 탄력성이 떨어지는 데다, 대국민 소통과 대 언론 소통을 함께 맡다 보니 전문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대 언론 소통 분야를 주로 맡을 수 있는 차관보의 필요성이 안팎에서 제기돼 왔다.”고 밝혔다.


즉 차관보의 기능은 행정업무가 아닌 문체부 장관과 차관을 보좌하는 게 언론 특보 성격이라는 것이다. 말 그대로 지금까지 정부의 정책시행을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신설된 차관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박근혜 정부의 최대 문제점으로 원활치 못한 대국민 소통을 첫손가락으로 꼽는다. 늘 국민들에게 강요하는듯한 일방통행의 설득력 떨어지는 정책발표가 박 대통령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고 있다.


그것은 박근혜 정부의 실패한 인사정책에서 기인한다. 언론계에서 종편을 무대로 극우성향의 논조를 펼치던 윤창중을 의기양양하게 청와대 대변인으로 전격 발탁했다가, 미국에서 인턴 여대생 성추행으로 세계적 망신을 자초한 예가 대표적이다. 당시에도 메이저 언론인들은 윤창중의 대변인 발탁에 모두들 고개를 갸웃거렸다.


“하필이면 그 많고 많은 언론인 중에 언론계 양지만 찾아 다니는 기자정치인 윤창중을?”이라는 쑥덕거림이 많았다. 문창극 국무총리 내정도 마찬가지다. 그도 능력 있는 언론인임에는 틀림없지만, 이념에 있어서는 너무 한쪽에 치우쳐 있어서 같은 언론사 후배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분명했던 인사였다. 이 두 사람에 대한 인사는 결국 대국민 저항에 부딪쳐 지금까지도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정책의 대 실패의 상징으로 남아 있다. 이 같은 박근혜 정부에 대한 대국민적 이미지는 아직까지도 유효하다.   


이런 차제에 문체부의 차관보 신설은 어떤 의미에서는 시의 적절한 직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자리에 누가 앉느냐에 따라서 소통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불통이 될 수도 있다. 아니 그보다 더한 정부의 나팔수 홍위병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바로 이점을 언론들도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20일자 한겨레신문은 1면에서 문체부에 신설된 차관보의 역할에 대해서 정부의 나팔수로 언론 로비나 보도협조를 위한 직제가 아니냐고 노골적으로 비판했다. 서울신문 또한 “정부 정책의 홍보가 미흡하다는 판단에 근거한 결정이지만, 자칫 정당한 공보 기능이 아닌 관언유착의 통로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차관보의 기능에 대해 의문을 나타냈다.


그런데 이렇게 말 많은 자리에 보수 우익매체의 인사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여의도 정가에 파다하게 퍼지고 있다. 그 소문의 주인공은 진보진영에서 극우파로, 일반 국민들에게는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는 우익성향의 언론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터넷 매체 발행인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이 발행인이 박정부가 지향하는 대국민 소통의 역할인 차관보에 적당하느냐 하는 것이다. 게다가 이 발행인은 정부 비판만 하면 종북 혹은 친북으로 몰아 부치는 우익인터넷 매체 의 편집국장 출신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신문은 지금까지 여당 입장만 고수해온, 철저한 권력지향적 온라인 매체다. 그래서 한때는  친이(명박)•친박(근혜) 대립구도로 서로 갈등하다가 지금은 박정부이니만큼 완전히 친박 체제로 돌아섰다. 물론 이명박 정권 때는 친이 논조로 그들이 주류였다.  따라서 문체부가 작정하고 대국민 불통을 하려면 모를까, 어떻게 편향적이고 일방적인 우익사관의 주장만을 펼치는 그 중요한 차관보 자리에 그를 앉히려고 염두에 뒀을까.

 

여의도 정가에 떠도는 정보를 규합해 보면, 전임 비서실장과의 인연으로 청와대 미디어 담당 비서로 발탁된 인사와 연결 짓는 사람이 많다.

 

이렇듯 가뜩이나 불통으로 인식되고 있는 작금의 박근혜 정부에, 또다시 우익성향의 언론인을 차관보에 기용한다면, 언론은 물론이고 대국민 저항에 부딪칠 것은 뻔한 일이다. 언론과 국민을 상대로 정부의 정책을 홍보하고 대화하며 소통하려는 그 자리에, 지극히 편향적이고 일방적인 극우사관 을 지닌 언론인을 발탁한다면, 그것은 박정부가 앞으로 더 이상 국민과 소통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문체부가 주장하는 것처럼 대 언론 소통을 하려면 적어도 언론인으로서 기본적 상식을 지닌 인사 여야 한다. 우도, 좌도 아닌 중도의, 지극히 일반적인 상식을 가진 사람이어야 언론을 상대로 대 화도 하고 국민을 향해서 정부의 시책을 설명할 수가 있다.

 

극단적인 우익 인사의 기용은 윤창중이나 문창극 기용실패에서 교훈을 찾아야 한다. 또한 우익 인사이니만큼 일부 우익성향의 매체만이 소통이 가능하다. 그러면 중도나 진보 언론에 대한 소통은 어떻게 할 것인가?

 

우익만의 소통은 진정 소통이 아니다. 그들만의 카테고리를 형성하는 것 뿐이다. 지금까지 박근혜 정부의 행태가 그러했다. 덕분에 그 동안 맹목적 지지자였던 부모 세대들조차 박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고, 이는 바로 지지율로 연결돼 박근혜 정부가 한없이 추락하는 결과를 낳았다.
 
아무튼 지금 여의도 정가는 차관보 인사문제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물론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중도가 아닌 우익사관을 지닌 언론인 기용설에 대한 소문으로 덩달아 윤창중•문창극 씨까지 불명예스럽게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만큼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증거다.
  
소문대로 만약 우익성향 인사가 차관보에 기용된다면 조•중•동•한• 경•서 울신문 등 메이저 언론사부터도 큰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문체부가 의욕 있게 추진하고 있는 차관보라는 직제가 또다시 인사실패라는 제2의 문창극 참극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농후 하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우익 이념에 매몰된 인사를 더 이상 기용하지 말아야 한다. 언론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중도파 인사를 발탁해 대국민을 상대로 정부 정책도 설명하고 그리고 국민들의 애 환을 들어주며 서로 소통의 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국민들은 진실로 이런 인사를 원한다. 건전한 나라 발전을 위해서 그렇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박근혜 정부의 국민소통은 정말이지 앞으로 요원할 수밖에 없다.

 

*필자/유정민(필명). 언론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 vlva9941 2015/03/27 [20:40] 수정 | 삭제
  • 일본보고 극우라면 이해가 되나 한국의보수주의자를 극우라고 부르면 (어폐) 이해가 안된다.또한 박정부가 보수정권인데 보수주의자를 관료로 임명한들 그게 문제가 되나.민주당이 보수주의자를 관료로 임명하나?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