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호남정치의 복원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호남정치 복원의 의미-1> 지역 정치인이 바라는 호남정치는?

박성민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4/12/16 [14:04]

▲11월16일  광주에서 열린 호남정치 복원 강연회.     ©브레이크뉴스

호남정치 복원이 이 지역의 주요 이슈화가 되고 있으나 누구를 위한 호남정치 복원인지 지역주민들은 궁금해 하고 있다. 그 대답은 이 지역 정치인들이 해야 할 것이다. 본보는 호남지역 정치인들이 주장하고 있는 호남정치 복원의 의미와 호남정치 실종 원인을 분석해 호남정치가 앞으로 걸어가야 할 길을 살펴본다.

 

한국 정치사에 큰 영향력을 미쳐오고 있는 호남정치의 쇠퇴가 한국 정치 개혁의 동력을 상실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호남 정치 복원만이 정치권의 개혁을 이끌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주요 이슈화가 되어 가고 있다. 호남정치의 위기 가운데 호남 정치 복원의 필요성에 지역주민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이 지역 정치인들의 호남정치 복원의 그 이면에 대해서는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호남정치 복원의 의미를 ‘호남정치의 세력화’라는 협의로 해석할 경우 과거 황색 깃발만 꼽으면 민주당 당선이라는 등식 성립에 대한 폐해를 주민들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호남민의 무조건적인 희생이 깔려 있는 호남정치 복원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경계할 수밖에 없다.


내년2.8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경쟁 구도 속에 세력이 약한 호남지역 정치인들에 의해 호남정치 복원이 역설되면서 한국 정치 개혁과정에서 그 필요성에는 공감을 하면서도 고개를 갸웃거리고 있는 것이 현재의 호남 민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호남정치의 복원을 역설하고 있는 주요 정치인으로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비대위원을 비롯한 박주선 의원, 정동영 상임고문, 광주출신 3선의원 김동철 의원, 천정배 전 의원, 전병헌 의원 등 다수의 중량감 있는 전현직 의원들이다. 이들은 경청 투어와 강연회, 토론회 등을 통해 호남정치의 복원을 강하게 주창(主唱)하고 있다.

 

그러면 이들이 주장하는 호남정치 복원의 의미는 무엇인가. 박지원 비대위원는‘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의 정신을 들고 있다. 그는 ‘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다’는 것은 무한 책임, 무한 헌신의 정신으로 민주주의, 서민경제와 복지, 평화통일이 호남 정치의 본질이며 당의 정체성이라고 주장했다.‘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는 DJ가 대통령 당선후 전남도청 방명록에 기록한 말이기도 하다.


박 의원은 최근 전남대 용봉홀에서 열린 (사)민생평화광장과 전남대 5·18연구소 주최 초청 특강 '호남정치 복원, 무엇이 필요한가' 라는 주제의 강연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호남 정치력 결집 없이 진정한 호남 정치의 복원이 없고 호남 정치의 복원 없이는 계파 대립 혁파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박 비대위원의 호남정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친노, 비노, 중도계열간의 파벌다툼 해법을 수단 중에 하나로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지난 10월 전북도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당이 정체성을 잃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진단하고 당의 정체성 회복을 위해서는 호남 정신과 호남정치를 복원해야 한다고 호남정치 복원을 강조했다. 정 상임고문은 "동학농민혁명과 5.18로 이어지는 평화와 인권을 위한 몸부림이 호남에서 잉태되었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으로 꽃 피운 정신을 호남정신이라고 밝혔다. 정고문은 강력한 호남정치의 부활이 지금의 시대정신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은 호남 정치의 복원이 아닌 호남 개혁정치의 복원을 역설해 여타의원들과 다른 시각을 갖고 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인 참여자치21과 언론사가 주관한 ‘지역정치 어디로 가고 있는가’주제 토론회에서 천 전 법무장관은 호남정치에 대해 “민주, 인권, 개혁 진보에 대한 열망, 그리고 소외와 낙후를 넘어서 다른 지역과 최소한 동등하게 발전시키겠다는 염원이 호남정치의 양 날개‘로 호남정치는 한국 개혁정치의 엔진이고, 거점이라고 주장했다.

 

천 전장관은 지난달 27일 광주 서구에 호남 개혁정치 복원을 위한 정치연구소 동북아전략연구원 부설 '호남의 희망' 개소식을 가진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개혁성을 잃은 기득권의 호남정치를 개혁하고 역사적 임무를 완수할 자세와 능력을 갖춘 ‘작은 DJ’들을 발굴해 그들과 함께 호남과 나라의 희망을 설계하겠다고 뜻을 밝힌바 있다.

 

박주선 의원은 지난달 16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 당직자출신의 `국민희망시대'가 초청한 ‘호남정치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주제 강연회를 통해 "호남정치의 복원은 지역주의나 지역패권주의가 아닌 민생, 민주, 인권, 평화를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하고 낙후된 호남의 발전을 이뤄 지역균형발전을 실현시키는 것이다”고 규정했다.

 

전병헌 의원도 지난 4일 전북도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호남정치와 관련, "호남정치의 뿌리는 바로 호남정신이며 호남정신은 민주화와 개혁·평화이며, 호남정치는 호남인에 의한, 호남만을 위한 것이 아닌 지역적 연고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호남지역 정치인들이 말하고 있는 호남정신은‘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是無國家)’를 바탕으로 민생, 민주, 인권, 평화를 지향하는 가치 실현과 낙후된 호남의 발전을 이뤄 지역균형발전을 실현시키려는 탈지역화정치가 호남정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호남지역 정치인들은 호남정치 복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지역주민들에게 호남정신을 잇는 호남정치 복원을 위한 실행 로드맵과 호남정치 복원이후 로드맵도 제시해 호남정치 복원에 대해서 지역주민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이 먼저 일 것이다. p10253639@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 종남 2014/12/22 [18:42] 수정 | 삭제
  • 당비대납 등으로 소수 선거인단만 확보하면 각 시도지사 후보,국회의원 후보가 되는 웃기는 정당이 아니라 당원이 주인인 진정한 민주정당이 답입니다 임의로 인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당의 주인인 당원들이 결정하고 키워야 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