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지역구 재편 핵이슈 호남·경상권 희비교차

인구밀집 수도권 "지역구 늘 것" 기대..호남·경상권 근심만 가득

문흥수 기자 | 기사입력 2014/10/31 [10:26]

 

▲ 지역구 재편이라는 헌재발(發) 날벼락이 정치권에 떨어졌다.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문흥수 기자= "인구가 적은 지역구의 1표가 3표의 효력을 갖는 것은 평등선거에 위배된다. 더 이상 선거구 간 인구편차가 두 배를 넘어선 안 된다"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지역편차 3대1 헌법불합치 결정으로 정치권의 모든 시선이 선거구 재편 문제에 쏠려있는 분위기다.

 

가장 민감한 문제인 지역구를 건드렸다는 점에서 정치권은 향후 지역구 재편의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지느라 분주한 분위기다.

 

특히 인구 미달로 통폐합돼 사라지게 생긴 지역구 의원들의 경우에는 모든 신경이 여기에 집중될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여야 모두 당 차원에서 선거구 재편 문제에 비상한 촉각을 드러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31일 김무성 대표 주재로 국회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선거구 획정 판결에 대한 당 차원의 대책을 논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대거 모여 대응 방안을 검토했다.

 

지역구를 둔 대부분의 의원들도 어떤 후폭풍이 뒤따를지 복잡한 셈법을 전개하는 모양새다.

 

특히 인구가 밀집돼 있는 수도권과 인구가 미달된 지역이 많은 지방간 희비가 극명하게 교차하고 있다.

 

수도권의 경우, 지역구가 20석 이상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자 기대감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또한 호남권에 비해 인구는 많음에도 선거구가 적었던 충청권의 경우, 최대 5석의 의석수 증가를 기대하며 반색하는 분위기다.

 

반면 호남과 경상권의 경우 인구가 미달된 선거구가 제법 있어, 통폐합으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진 않을까 하는 근심의 목소리가 자연스레 흘러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수도권과 지방'간 정치력 격차 우려도 흘러나오고 있다.

 

여수를 지역구로 둔 김성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여수는 과거 3대1 기준으론 통합대상이었으나 이번 헌재 선거구 헌법불합치 결정으로 분구대상에 들어갔다"면서도 "하지만 이와 별개로 도농간 정치력의 격차가 벌어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예상된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도 "헌재의 결정은 존중한다"면서도 "대도시 인구밀집 현상이 심화되는 현실에서 지역대표성의 의미가 축소되는 부분에 대해선 모두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기회 삼아 ‘게리멘더링’(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자의적으로 선거구를 조정하는 것) 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나오는 등 '지역구 재편'문제는 한동안 정치권의 태풍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kissbreak@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