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SKT, 국내 최초 범용 네트워크 API공개

‘T디벨로퍼스’ 사이트 정식 오픈..API 생태계 활성화 나선다

김여진 기자 | 기사입력 2014/10/23 [09:36]
브레이크뉴스 김여진 기자=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이동통신 관련 고유의 기능과 정보를 범용 ‘응용프로그램 개발 형식(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이하 API)’ 형태로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의 네트워크 API 공개는 일부 베타테스터 만을 대상으로 운영했던 모바일 웹·앱 개발자 지원센터 ‘T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동시에 이뤄졌다.
 

▲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이동통신 관련 고유의 기능과 정보를 범용 ‘응용프로그램 개발 형식(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이하 API)’ 형태로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 브레이크뉴스
 
네트워크 API를 공개됨에 따라 통신 지식이 부족한 앱 개발자들도 손쉽게 통신 기능을 활용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이 공개한 네트워크 API는 웹·스마트폰 간 영상통화 기능(WebRTC)으로 이동 중 PC와 스마트폰 간 영상 상담 채널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외의 경우 AT&T, 버라이즌, 텔레포니카 등이 모바일 결제, 문자 메시지, 위치 측위 등 네트워크 기능을 API 형태로 공개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 API 이외에도 모바일 측위 기술 기반 마케팅 플랫폼 ‘지오펜스’를 비롯해 증강현실 기능 등 10여종의 API도 함께 공개했다.
 
‘지오펜스’는 특정 지역에 가상으로 원이나 사각 형태의 펜스를 쳐 구역을 만들면, 서비스 이용에 동의한 사용자들이 해당 구역을 드나들 때 사용자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등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SK텔레콤은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해 △회원 관리·데이터 관리·스토리지 등 모바일 앱 개발에 필수적인 BaaS(백엔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버 환경 △앱 사용성 분석 등 개발·테스트 도구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문자(SMS/MMS) 발송, HD보이스 통화상태 인지, 웹/메신저 ID 기반 음성통화 발신 등 추가적으로 API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오는 12월7일까지 총 2000만원 상금 규모의 API 활용 스마트 서비스 개발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 관련 내용은 ‘T디벨로퍼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4일 을지로 사옥에서 개발자 포럼을 개최해 ‘T디벨로퍼스’를 통해 제공하는 여러 기능과 API 이용 방법을 안내하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최진성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T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국내 최초 네트워크 API 공개를 계기로 ‘ICT 노믹스’시대 개막이 앞당겨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ICT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텔레콤의 노하우를 기술 개발자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kimyj506@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