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새누리, 野 대권주자 견제? ‘박원순’ 맹공

20일 국회 교통위 국감, 사실상 '박원순 국감' 전락

문흥수 기자 | 기사입력 2014/10/20 [15:45]

 

▲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국회 국토위 국감장에 출석해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문흥수 기자= 새누리당은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그야말로 맹공을 펼쳤다.

 

국토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박 시장의 진돗개 방호견 예산, 측근 시립대 초빙교수 채용 문제, 친환경급식센터 비리 등 박 시장과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며 사실상 '박원순 국감'을 진행했다.

 

이날 박 시장 공격에 선봉에 선 것은 '박원순 저격수'를 자처한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이었다.

 

이 의원은 먼저 박 시장이 선물받아 키우던 진돗개를 방호견으로 선정해 시 예산을 사용한 것과 관련 "솔직히 개인 선물로 받은 것을 처치가 곤란하니까 방호견이라고 하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박 시장은 "선물 받은 것은 사실이나, 처음부터 서울시 소유물로 하기로 정리했다"고 반박했지만 이 의원은 "시장이 받아놓고 왜 명의는 담당 공무원으로 했나. 처지 곤란하니 그렇게 한 것 아니겠느냐"고 재차 따져 물었다.

 

이 의원은 이어 국감과 상관없는 '진돗개 혈통'까지 문제삼으며 박 시장을 압박했다. 그는 "언론에도 보도되고 문제가 되니까 진돗개를 서울동물원으로 보냈는데, 이 개가 순수 혈통인지 증거도 없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저는 이 진돗개가 순종이라고 얘기한 적이 없다"면서 "동물원에 꼭 순종만 전시해야 한다는 법은 없지 않느냐. 동물원에서 (이 진돗개를 활용해) 어린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먹이주기나 만져보기 등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고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 의원도 이에 지지않고 "누가 '잡종'을 보러 동물원에 가겠느냐. 이건 누가 봐도 경비견이 아니라 애견이었다"고 반격하며 공방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또한 박 시장 측근들의 서울시립대 초빙교수 낙하산 채용 논란과 관련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전직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 지구당위원장 출신 등이 서울시립대로 낙하산 채용됐다"면서 "시립대가 아주 곪아 터져 있다. 만약 정당한 절차를 밟았다면 왜 이들 4명이 최근 사표를 냈겠나"라고 박 시장을 압박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도 "서울시립대는 서울시에서 예산을 지원하기 때문에 초빙교수 문제로 예산을 낭비한데 대해 시장 책임도 있다"면서 "문제가 있다면 총장을 바꾸든 감사를 하든 해야 하는데 박 시장은 계속 핑계만 대고 있지 않느냐"고 이 의원을 거들었다.

 

하지만 박 시장도 지지 않았다. 박 시장은 "19명으로 구성된 인사위원회에서 채용을 결정한다"며 "저는 서울시립대의 자율성을 굉장히 존중하고 있다"고 측근들의 채용에 부정함이 없었음을 강조했다.

 

또 이장우 의원은 박 시장이 과거 참여연대, 희망제작소 등을 운영하며 협찬을 많이 받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과거 협찬을 많이 받았는데, 이를 사회에 환원 한게 있느냐"고 물었고, 박 시장은 "제가 원체 가난했다"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가난한데 월세 몇백만원짜리에서 살았느냐. 정직하게 답하라"고 맹공을 펼쳤다.

 

이와 함께 박 시장이 서울시정보다는 대권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박 시장은 보좌인력을 임기 초보다 30% 넘게 늘렸다"면서 "그것도 고위직으로 임명해 월급도 많이 주고, 정책에도 개입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송병춘 서울시 감사관 부인이 급식 선정위원 추천권을 위임받은 단체 대표인 점이 뒤늦게 드러난데 대해서도 질타가 이어졌다.

 

이 의원이 "서울시가 친환경급식유통센터 비리와 관련해 내부감사를 하지 않은 것은 잘못됐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박 시장은 "감사원에 자체 감사를 요청했고 감사원은 오히려 서울시 친환경급식유통센터가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박 시장과 새누리당 의원간 기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이날 교통위 국감 분위기는 '박원순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kissbreak@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