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LG유플러스, 국내 상업용 IDC 최초 ‘지능형 수요관리 제도’ 적용

박주연 기자 | 기사입력 2014/07/28 [10:30]

브레이크뉴스 박주연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는 오는 2015년 7월 평촌에 오픈 예정인 아시아 최대규모의 ‘U+ P센터(가칭)’에 정부가 시행 중인 ‘지능형 수요관리(DR, Demand Response)’를 국내 상업용 IDC 가운데 처음으로 적용하는 등 친환경 IDC로 구축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      © 브레이크뉴스

 

‘지능형 수요관리’는 스마트계량기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 등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이용해, 전력사용 감축 및 수요 분산을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의 예비전력이 전력수급 경보 ‘준비’ 발령 수준인 450만kW 미만으로 감소하는 경우 IDC 내 자가발전기로 자체 전력수요를 충당함으로써 한전 예비전력을 확보할 수 있다.

 

‘U+ P센터’의 지능형 수요관리 예비전력은 3,000kW로, 전력거래소에서 전력수급경보 ‘준비’ 발령 시 센터의 자가발전기를 가동 해 전력을 자체 공급하게 된다. 이는 지하3층, 지상7층 규모 ‘U+ P센터’ 사무동의 조명, 냉난방 등 전력 일체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LG유플러스는 기존센터에도 단계적으로 지능형 수요관리를 적용해 범국가적 전력 수요 분산 정책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국내 상업용 IDC 중 최장기간인 1년 중 7개월 이상을 외기 냉방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가 개발 및 특허를 획득한 ‘IDC용 빌트업 공기조화장치’와 ‘공기조화시스템’을 적용했을 뿐 아니라 공기 이동이 용이한 건물 구조 설계 방식을 채택했다.

 

수도권 내 기존 IDC들은 외기 냉방 자체가 안되거나, 길어야 3~4개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외기냉방은 냉동기 가동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전기를 절감하고, 온실가스 배출량까지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어 친환경 IDC 구축 및 운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점에서 향후 IDC 구축에 필수적인 조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U+ P센터’는 ▲단열효과 및 열 손실 최소화를 위한 건축 설계 ▲ 납, 카드뮴이 없는 무정전 전원장치(UPS)용 친환경 리튬배터리 ▲심야전력 이용 빙축열 설비 ▲태양광 발전 시스템 및 지열 냉난방 시스템 ▲빗물 이용 시설 등을 적용한다.

 

LG유플러스 구성현 데이터사업담당은 “‘U+ P센터’는 온실가스 배출량 절감 등 환경 보호에 기여함은 물론 다양한 에너지 절감 시설의 도입을 통해 기존 대비 약 3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친환경 IDC로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100377@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