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국정뉴스 비판은 '뒷북치는' 과민반응

야당·언론 기득권, 자기중심적 시각, 국정뉴스는 서비스일뿐

주동황 | 기사입력 2003/08/01 [13:28]

▲주동황 교수(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최근 정부가 ‘인터넷 국정신문’을 만들어 정부 정책과, 언론보도에 대한 해명과 반론 등을 기사형태로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대다수 신문들은 즉각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그 비판의 공통된 요지는 이러하다. 인터넷 시대에 국정홍보를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뜻은 충분히 수용하지만 국민을 상대로 직접 정부정책을 설명하겠다는 것은 기존 언론의 비판 기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 있고, 나아가 언론이 담당하는 고유한 역할까지 침해한다는 것이다.

이밖에 악의에 찬 비난도 일부 있다. 내년 총선용 정치공작이라는 한나라당이나 자신들에 대한 공격수단이라는 조중동과 같은 주장들이다. 이는 정치적 편견과 심증이 담긴 것이므로 정당한 논거를 갖추었다고 보기가 힘들다.

특히 ‘인터넷 국정신문은 대통령일보’(조선일보), ‘정부판 오마이뉴스’(중앙일보), ‘국민 혈세 낭비’ 같은 표현들은 극히 선동적이고 저급하기 그지없다. 종이신문이 자랑하는 ‘언론’으로서의 품위가 의심스러운 대목들이다.

여기서 지적하고 싶은 점은 무엇보다 종이신문의 자기중심적인 시각이다. 먼저 인터넷 국정신문은 신문이라고 하긴 하지만 정확히는 인터넷 국정뉴스 서비스이다.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을 포함하여 종이신문이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 신문들과 마찬가지로 신문보다는 통신사의 뉴스서비스에 더 가까운 개념이다. 인터넷 국정신문이 신문으로 명명되는 바람에 종이신문의 자부심을 자극한 것이라면, 혹자의 주장처럼 신문이라는 말을 속시원히 떼어 내고 ‘인터넷 국정뉴스’라고 명명, 시비거리를 없애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리고 정부의 국정뉴스 서비스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뒷북 치는’ 과민 반응이다. 이미 국정홍보처와, 건교부, 서울시 등에서 기사체 형식으로 인터넷 국정뉴스 서비스를 하고 있다.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도 들러 볼 필요가 있다.

게다가 인터넷 국정뉴스 서비스를 통해 국민을 직접 상대하는 것이 언론의 정책 해석과 비판 기능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주장은 잘못된 판단이다. 기본적으로 인터넷의 속성이나 홍보의 기본 개념을 전혀 도외시한, 너무나 ‘언론’ 중심적인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

요즘 신문의 언론 기능이 약화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인터넷을 통한 뉴스 서비스가 활성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이란 말은 원래부터 애매모호한 용어이다. 정확히 말해 정보 전달 이외에 해설이나 논평을 담는 것으로 지금 신문과 인터넷이 융합하고 있는 현실에서 더 이상 종이 신문만을 가리키지 않는다.

그러므로 인터넷 국정뉴스 서비스는 정보전달이 아니라 적극적인 해설 수준에서도 홍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종이 신문들은 청와대 브리핑이 보도의 잘못된 사실관계가 아니라 고유한 시각까지 비판한다고 주장하지만, 이미 언론중재를 거쳐 반론보도나 정정보도가 수십 차례 이뤄진 사실만 보더라도 종이신문들의 사실관계 왜곡과 일방적인 시각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진정 국민의 알권리를 생각한다면, 국정뉴스 서비스는 정부정책에 대한 언론보도의 잘못된 사실관계나 왜곡된 시각을 바로잡기 위한 해명과 반박도 담을 수 있다고 본다.

그것이 자신의 보도내용에 대한 부당한 간섭과 개입이 아니라면 종이신문은 인터넷 국정뉴스를 수용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국민들에게 정부정책의 정보와 해설을 한층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 필자는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입니다.
* 이 글은 한국일보 7월 31일자에도 게재됐습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 대자보사랑 2003/08/01 [22:58] 수정 | 삭제
  • 주교수님의 객관적 사실 분석에 경의를 표합니다.
    앞으로도 대자보에서 훌륭하신 교수님의 생각을 많이 많이 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주교수님 화이팅!!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