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박근혜-정형근 "우리는 과거사 동지"

과거사 규명 앞두고 '전면적 방어' 태세 갖춰

김희원 기자 | 기사입력 2005/02/12 [09:28]

과거사 규명이 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표와 정형근 의원의 과거사 청산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두사람은 '당당히 임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과거사 청산' 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과거 국가 기밀 문서들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박정희 군사 독재 정권의 비화들이 서서히 얼굴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에 발맞춰 국가정보원에서 지난 3일 △김대중 납치 사건 △kal 858기 폭파 사건 △남한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 △부일장학회 강제 헌납 및 경향신문 강제 매각 사건(일명 정수장학회 사건) 등 7건을 우선 조사키로 하면서 참여정부의 과거사 규명 작업도 탄력을 받고 있는 상태다.

때문에 당시 독재정권에 의해 자행됐던 의혹들의 진실 규명이 얼마만큼 이뤄질 수 있을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와 정형근 의원의 '과거사 청산' 압박도 높아지고 있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향후 대선 등 당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 '독재자의 딸'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박근혜 대표에게 '과거사 청산'을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대표는 '정치적 악용' 운운하면서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고문자행 당사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검 공안검사와 안기부 1차장 출신 정형근 의원도 각종 시국 사건의 책임자였던만큼 "국정원 조사에 당당히 대응하겠다"고 하면서도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끊임없이 보이고 있어 과거사 정국을 더욱 더 꼬이게 만들고 있다.

내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월 임시국회의 가장 핵심 현안 중의 하나가 바로 과거사 규명법안이다. 과거사 규명의 핵심은 '박정희 정권'과 전두환, 노태우 군사정권이라 할 수 있다.

과거사와 연계돼 있는 박근혜 대표와 정형근 의원은 각종 의혹들에 대해 '무관함' 혹은 '거짓' '정치적 악용'을 이유로 들며 전면 방어 체제를 갖추는 등 '과거사 동지적 결속력'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일 '고문기술자' 이근안 전 경감이 면회를 온 김근태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고문을 자행한 사실은 인정하고 용서를 구함으로써 '과거사'를 청산한 것과 사뭇 다른 모습이다.

박근혜 "내가 누구의 딸인지 잊어달라" "대표직에 연연할 생각없다"

박근혜 대표는 당안팎으로 거세지고 있는 과거사 청산 요구에 대해 "내가 누구의 딸인지 잊어달라"고 주문했다.

어찌보면 과거사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으로 당에게 자신을 의식하지 말고 과거사 청산에 임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비춰진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박근혜 대표의 강한 반대로 인해 지난 연말 과거사 규명법을 처리하지 못했고 올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했으나 그것도 불투명한 상태다.

박근혜 대표를 비롯, 한나라당 강경파들이 '정치적 악용' 과 '경제회생'을 이유로 논의 자체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3일 한나라당 연찬회에서도 당내 소장파와 비주류들의 '과거사 청산' 압박에도 불구하고 박대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나 저로 인해 당이 부담스럽고 짐스럽다면 결코 대표직에 연연할 생각이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 대표는 또 "과거사에 있어서 당으로서 당당하지 않을 필요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며 "나도 그것을 피한적도 없다. 공과 사는 구별할 줄 아는 사람이다"고 밝혔으나 과거사 청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박정희 정권에 의해 강탈 의혹을 받고 있는 '정수장학회'에 이사장직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는 정도의 입장만 밝혔을 뿐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표가 과거사 청산의 의지가 전혀 없는 것 아니냐는 비난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편 전여옥 대변인은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박 대표를 공격했던 의원들을 향해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뺑덕어미"라고 비난하고 나서 과거사 청산 정국을 더욱 더 꼬이게 만들고 있다.

정형근 "조사에 당당히 응하겠다"면서도 "과거사 조사 배경 악의 섞여 있다"

정형근 의원은 고문피해자들이 고문 자행 주장을 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지난달 정형근 의원의 지역구가 있는 부산지역에서 시민단체들이 '고문-용공조작 책임자 정형근을 감옥으로'라는 전단지를 배포하며 '퇴출 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형근 의원은 선거법 위반 등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맞섰다.

정형근 의원은 국정원이 자신이 수사 책임자 등으로 참여했던 'kal 858기 폭파사건'과 '중부지역당 사건' 등에 대해 본격 조사를 착수한 것과 관련 최근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사 요청이 있다면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과거사 조사배경에 악의가 섞여 있다. 불순한 의도가 있다"고 과거사 규명 자체를 비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11일에는 kbs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각종 시국 사건의 고문 조작과 의혹들을 전면 부인하며 오히려 당시 수사에 조직적 방해가 있었음을 주장했다.

정형근 의원은 "중부지역당 사건 수사 당시 조직적 방해가 있었다"며 "이 사건 관련자들이 지금 버젓이 행세하고 있는데 만약 이 사건이 제대로 수사됐다면 오늘날 정치 지형이 바뀌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형근 의원은 '조직적 방해'에 대한 실체에 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형근 의원은 또 "민간인이 참여하는 조사기구가 마치 나를 피의자 조사하는 것처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불쾌감을 나타내면서 "만약 나의 진술이 필요하고, 법적 절차에 따라 소환한다면 내일이라도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www.ewincom.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