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CJ제일제당이 '착한햇반'을 만들게 된 사연은?

박종준 기자 | 기사입력 2009/10/22 [10:40]
직원의 '건의'로 만들어진 '착한 햇반'이 나왔다.
 
cj제일제당은 단백질 제한이 필요한 선천성대사질환자를 위한 ‘햇반 저단백밥’을 26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햇반 저단백밥은 일반 햇반(쌀밥)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이 1/10에 불과한 햇반이다. 체내에 단백질의 대사과정에 필요한 효소들의 일부가 결핍되어,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없는 희귀질환자를 위한 기능성 햇반이다.

cj제일제당이 개발한 햇반 저단백밥은 ‘페닐케톤뇨증(pku)’을 포함한 단백질 제한이 필요한 선천성 대사질환자 200여명을 위해 만들어진 특수 제품.
 
선천성 대사질환이란 음식물의 섭취를 통해 필요한 영양분을 소화, 흡수하는 물질대사 과정에 필요한 효소들 중 일부가 결핍된 상태로 태어나서, 영양분의 대사과정이 불완전하여 영양분 등의 소화 흡수 후 생긴 최종 대사물질이 뇌나 신체 등에 심각한 손상을 주는 질환을 말한다.

이들의 식이요법은 식품에서 페닐알라닌만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저단백식을 기본으로 하고, 부족한 영양은 특수식품으로 보충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햇반의 '탄생비화'가 화제다.
 
cj제일제당이 이 제품을 출시한 계기는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자녀를 둔 사내 직원의 건의 때문이었다는 것.
 
 cj제일제당에 따르면 cj제일제당 하나로마트 서울영업팀 팀장인 윤창민부장(40)이 주인공으로 윤부장의 첫째 딸 하영(5)이는 페닐케톤뇨증 환아다. 선천성 대사질환 의무검사를 통해 생후 3일만에 병을 확진 받았다.
 
어릴 때는 pku 환아를 위해 특별 제조된 분유를 먹었으나, 밥을 먹을 나이가 되면서 고민이 시작됐다. 국내에는 pku 환자를 위해 특별 제조된 저단백 즉석밥이 없어 일본 제품을 사다 먹었지만, 한 개에 4000원 정도로 값이 매우 비싼데다 무엇보다 밥이 떡처럼 뭉개지고 딱딱해 아이가 외면했다.

윤부장은 올 2월 cj제일제당 김진수 대표와의 면담 자리에서 pku 질병에 대해 소개하고, 즉석밥 최고의 기술을 갖고 있는 cj가 이들 환아를 위한 저단백밥을 만들어 줄 수 없느냐고 요청항 것. 
 
이를 대표이사가 전격적인 결정을 내리게 됐고, 햇반 저단백밥은 지난 3월부터 본격적인 제품 개발에 들어갔고 7개월만인 이달 말부터 완제품이 생산을 시작하게 됐다.

cj제일제당 햇반 브랜드 매니저 최동재 팀장은 “햇반 저단백밥은 특수한 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직접적으로 높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볼 때 가장 숭고한 형태의 재능기부라 본다”며 “햇반의 기술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어 모두 기쁜 마음으로 제품 개발에 임했다. 앞으로 cj제일제당 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 사회의 소외된 이들을 위한 먹거리들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종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