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홍준표 “박근혜 만나 親朴복당 조율할터”

4대강 정비사업 “환경파괴 없으면 문제되지 않는다”

정병화 기자 | 기사입력 2008/05/22 [22:41]

fta 비준동의안 “18대 넘어가면 여야 모두 힘들어”

“임기 전 되도록 많은사람 만날것”

▲홍준표 한나라당 신임 원내대표    ©브레이크뉴스

한나라당 홍준표 신임 원내대표는 22일 당외 친박인사의 복당문제와 관련, “복당원칙은 이미 최고위원회에서 정했다. 남아있는 시기와 절차, 방법 문제는 박근혜 전 대표와 관련된 분들과 면담하겠다”고 밝혔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임태희 신임 정책위의장이 배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외 친박무소속 연대는 이미 만나고 있다. 임기가 시작되는 5월30일 이전에는 당선자 신분으로 가능한 많은 분들을 만나 조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운하 사업을 4대강 정비사업으로 축소·변경 추진하겠다는 청와대 발표와 관련, “환경파괴가 없으면 문제가 안 된다”며 “수질을 개선하고 수자원을 확보하는 치수대책 차원에서 환경복원적으로 접근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청와대의 국정쇄신안 논란과 관련, “출범한 지 3개월밖에 안 된 내각에서 경험이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인적쇄신으로 몰고 가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며 “가능한 당이 정비되고 임태희 의장이나 제가 정무기능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의 통과에 대해 “18대로 넘어가면 여야 둘 다 힘들어진다. 17대에서 통과되면 좋겠다”고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다음은 홍준표 의원 및 임태희 의원과의 일문일답.

→친박인사 복당문제는 어떻게 바라보는가.

홍준표(이하 홍)= 복당원칙은 이미 최고위에서 정했다. 시기와 절차 방법이 남아있다. 그 문제는 관련된 분들과 만나서 논의하겠다. 임기가 5월30일부터인데 그 이전에는 당선자 신분으로 가능한 많은 분들을 만나 조율하겠다. 박 전 대표 오시면 인사도 가야 하니까 면담하겠다. 당외 친박무소속 연대는 이미 만나고 있다. 친박 무소속 당선자들의 복당문제는 원래 복귀에 불과하지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아니라고 본다. 복당범위는 내가 얘기할 위치가 아니다.

→친박무소속의 복당은 원래 복귀에 불과하다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친박연대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인가.

홍= 시각 차가 있는것 같다. 그 문제는 30일 이후 정식 취임하면 (최고위에서)공식논의해서 밝히겠다.

→법사위원장, 기획조정위원장 등 상임위 배분 문제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

홍= 야당원내대표가 선출된 후에 말씀드리는 게 맞다. 상대방 입장을 보고 내 입장을 정하겠다.

→153석 과반수 여당이 독주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야당과는 어떤 식으로 대화를 풀어나갈 것인가.

홍= 가능한 서로의 카드를 다 내놓고 조이지 않는 형태로 협상하겠다.

→이명박 대통령이 대구경북 지역 방문 때 ‘물길 잇기’는 나중에 하자고 했는데 그 사업에 대한 개요나 생각은 무엇인가.

홍= 우선 환경파괴가 없어야 된다. 환경복원이 되면 문제가 안 된다. 둘째로는 수질개선과상수원이 확보돼야 된다. 마지막으로 수자원 확보 대책이 필요하다. 낙동강, 금강 일대는 수량이 부족해 오염이 계속되고 있다. 대통령이 말씀하시는 건 운하는 환경단체에서 환경파괴로 접근하기 때문에 그건 나중에 생각하시고 치수대책 차원에서 한강을 제외한 나머지 강은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인 것 같다. 즉, 운하 개념이 아니고 치수대책 차원에서 환경복원적으로 접근한다는 것 같다.

임태희(이하 임)= 원래 대통령께서 운하를 생각하신 근본 계기는 수자원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비한 성격으로서의 대책이었다. 환경개선 목적으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그런 목적으로서의 사업은 충분히 공감한다. 그런데 이걸 대운하라고 이름 붙여 마치 물류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 실제 사업은 우선 물 부족을 대비하고 이산화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주요 강의 수질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 다만 문제는 그 정도 목적의 설계는 큰 배들이 많이 다니는 (운하식)설계와 워낙 다르지 않을까 하는데 논의해서 정해나가겠다.”

→청와대 국정쇄신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홍= 문제를 제기할 부분은 협의하겠다. 정부와 청와대는 협력기관이다. 출범한 지 3개월밖에 안 된 내각에서 능력, 경험이 다소 부족하다는 것을 인적쇄신으로 몰고 가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

→한미 fta 문제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

홍= 18대로 보내면 여야가 둘 다 힘들어지기 때문에 17대에서 통과되면 좋겠다. 18대 국회에서 시급한 현안 중 하나가 fta 문제도 있지만 노동시장 안정이다. 1987년도 국민소득 1만 달러 미만이었던 아일랜드가 노사정 대타협을 하고 20년 만에 국민소득 4만2000달러의 선진국으로 진입했다. 우리가 노동문제에 대해 조금 유연하고 깊이 있게 생각해야할 부분은 아일랜드식의 노사정대타협으로 노동시장이 안정돼야만 선진국 진입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정부가 추경예산 문제를 18대에 다시 상정하겠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임= 경기가 굉장히 어려운데 국민들로부터 세금을 너무 많이 받아서 세금 다시 돌려주겠다, 다시 국민들에게 써야겠다는 기조는 경제논리로도 당연하다. 다만 어떻게 쓰느냐 방법의 문제인데 지금까지 모든 추경을 봤을 때 빠른 시간 내에 돈을 쓸 수 있는 방법은 대규모 건설공사 밖에는 없다. 지금 수준에서 이 경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4조원을 넣는 건 언발에 오줌누기다. 경기 살리기에 이것은 맞지 않는 방법이다. 정부의 추경이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기존방법으로는 그렇다. 감세재원으로 쓰는 문제도 세수의 베이스를 갖추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재정상황을 염두에 두고 따져봐야 할 것이다. 경기가 어려울 때 국민이 가장 고통겪는 부분들은 국가가 책임있게 대책을 세워야 한다. 정부와 서민들의 경기불황에 따른 고통을 덜어주는 방법을 협의하겠다.

정병화 기자 cbh@siminilbo.co.kr


 
시민일보 ver - ⓒ 시민일보 (http://www.siminilb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미 fta 비준 처리않을 땐 국회농성 벌여 국민에 호소”

임채정 의장 의장 “fta 직권상정은 의회주의 위배”

원희룡 의원, “장관들은 성난민심 책임져라”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