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서울 공공택지 성동구치소 등 11곳..“그린벨트 해제 없었다”

김성열 기자 | 기사입력 2018/09/21 [10:06]

▲ 공공택지 선정 지도    ©김성열 기자

 

브레이크뉴스 김성열 기자= 그린벨트 해제 논란까지 일었던 서울시 공공택지 부지가 결정됐다. 구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을 포함한 11곳이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수도권 내 입지가 좋은 곳에 30만호 규모의 공공택지를 추가로 공급해, 향후 안정적인 수급기반을 구축하겠다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 절차가 완료된 중‧소규모 택지 17곳. 약 3만5000호가 선정됐다.

 

먼저, 박원순 서울시장과 국토부가 날 선 대립을 벌였던 서울시의 경우는 도심지역에 구 성동구치소, 개포동 재건마을(1640호) 등 약 1만호 규모의 11곳이다. 2곳을 제외한 나머지 9곳(8642호)은 사업구역 지정, 사전협의 등 이행 후 구체적인 사업지구를 서울시가 공개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서울 경계 인근에 위치하고, 철도(지하철)‧고속도로 등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광명, 의왕, 성남, 시흥, 의정부 등 5곳, 1만7160호로 알려졌다.

 

인천은 인천 지하철 2호선 등 교통이 우수하고, 청라지구 주변 젊은 층의 주거 수요가 풍부한  7800호 규모의 검암 역세권 1곳으로 발표됐다.

 

▲ 지역별 공공택지 세부 내용     © 김성열 기자


해당 부지들은 오는 21일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19년 상반기 지구지정 및 보상에 착수해 2021년부터 주택 공급을 개시할 계획이다.

 

향후 택지확보 추진계획으로는 우선 서울과 인접한(서울-1기 신도시 사이) 지역에 100만 평 이상 대규모 택지 4∼5개소 조성이 예정됐다. 이 중 1~2개소는 올해 내로 발표될 전망이다.

 

해당 대규모 택지들은 인프라, 교통망, 자족기능을 갖춘 가치 창출형 주거공간으로 조성해 수도권 중심부의 주거와 업무기능 분산 수용을 목표로 한다.

 

또한, 업무시설 등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하고 지자체 협업으로 지역전략산업 등 유치하고  도로, 철도 등 기반시설을 구축해 서울 및 인근 도시로부터 접근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연계를 위해 스마트홈, IoT, 친환경 에너지 등을 반영해 에너지 절감, 교통정체 해소 등 도시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육·육아 서비스, 문화·복지시설 등 생활서비스도 연계된다.

 

이와 함께 중소규모 택지를 조성해 약 6.5만호가 공급된다. 도심내 유휴부지와 군유휴시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에 중소규모 택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는 연내 약 10만호 공공택지를 추가로 선정해 발표하고, 내년 6월까지 나머지 16만5000호를 선정해 발표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