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호환 부산대 총장 "#Me too 적극 지지, 교내 징계 및 경찰수사 등 처벌 강화"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8/04/23 [19:52]

 

▲ 전호환 부산대 총장 (C) 배종태 기자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최근 잇달아 발생한 학내 성추행 사건과 관련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전 총장은 23일 담화문을 내고 최근 성추행과 관련 교수들에게 교육자로서 자성을 당부하고, 교내 징계와 경찰 수사의뢰 등 처벌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총장은 "피해를 당한 학생들이 받았을 깊은 마음의 상처와 고통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우리 대학과 구성원 전체의 명예가 실추된 점에 대해서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학부모님과 시민 여러분께도 죄송하다"고 전했다.


전 총장은 "교육과 학문의 전당인 대학에서 위계에 의한 성추행이나 성차별과 같은 불미스러운 일은 앞으로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우리 대학은 지금까지 발생했거나, 향후 발생하는 ‘미투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총장은 "앞으로 일어나는 학내 성비위 사건을 인권센터를 통하여 엄중하게 조사하여, 사실 관계가 명확하고 사안이 중대하다고 판단될 경우, 피해자의 동의하에 교내 징계 절차와는 별도로 경찰수사를 의뢰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 처벌을 대폭 강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피해를 입은 학생에게 2차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처리 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며 "피해자 지원 중심의 문제해결체계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교내 유관기관과의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부산대 박사과정 수료자 A씨가 부산성폭력상담센타에서 성추행 폭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C)배종태 기자


전 총장은 "무엇보다 교원을 비롯한 구성원 모두가 윤리의식과 인간의 보편적 평등권에 대한 인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특히 교수님들께서는 이번 ‘미투 운동’을 교육자로서 스스로의 자세를 더욱 가다듬는 자성의 계기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전 총장은 "지금 사회 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하고 그 의의를 높이 평가한다"며 "마음 속 깊은 상처와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피해 사실을 밝혀준 학생들의 용기에 감사하고 격려를 보낸다. 학생들의 용기 있는 행동은 우리 대학은 물론 사회 전반에서 민주적 소통과 평등한 조직문화를 확산시키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대는 최근 대학 홈페이지에 ‘미투 관련 제보 및 상담안내’ 코너를 마련해 피해자가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절차와 방법을 안내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또 학내에서 발생하는 성차별, 성폭력, 인권문제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성평등상담센터'를 확대 개편해 총장 직속 기구인 '부산대학교 인권센터'로 3월 28일 승격?신설했다. 인권센터는 성희롱?성폭력?성적폭언 등의 성차별은 물론 인격권과 학습권 침해에 대한 상담, 조사 및 구제 활동을 수행한다.

 

 

 

 

 

 


원본 기사 보기:부산브레이크뉴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