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동 비만 문제 심각, "성장기 비만 전체 아동의 30% 넘어"

10명중 8명 각종 성인병 위험에 노출돼

메디팜뉴스 | 기사입력 2005/02/23 [09:38]

현대 한국 사회의 달라진 식습관과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쟁위주의 교육 풍토로 인해 점차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아동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정치권을 비롯, 정부와 교육시민단체가 함께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구논회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성장기 비만 방지 시스템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교육부·교육청 관계자와 보건복지부 담당자, 학교영양사, 보건교사, 교육시민단체 회원 등 250여명이 모여 아동 비만 문제의 심각성을 함께 인식하고 시급히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제주동초등학교 이용중 교사는 “성장기 비만이 이미 전체 아동의 30%를 넘어섰고, 초등학교 저학년은 비만율이 미국보다도 높은 세계최고 수준”이라며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비만을 질병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 질병으로 분류해 놓지도 않고, 성장기 비만의 정확한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토론자로 나선 서울 백병원 비만센터 강재헌 교수는 “연구결과초등학교 때 비만했던 아이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성인기에 비만할 위험이 2배 높았으며, 비만 청소년 10명중 8명이 고지혈증, 간기능 이상, 혈당 이상 등 각종 성인병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용중 교사는 일찌감치 아동비만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제주동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만도 실태조사를 벌이고 식습관 교육과 운동요법, 건강 검진 등을 통한 비만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1년 만에 중증비만 학생을 60%이상 줄이는 성과를 내 화제가 됐던 장본인이다.

이 교사는 “조속히 비만 실태조사를 위한 기구를 설치하고 교육용 시청각 자료와 비만의 측정 및 관리를 위한 체성분 분석기 등을 보급하는 등 종합적인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유훈 교육부 특수교육보건과장은 “국가수준의 학생 건강실태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그동안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했던 우수 비만프로그램을 일반학교에 확산·보급할 계획이며, 아동 비만해소를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 강기정 의원은 “교육부나 복지부 모두 비만 문제를 건강증진 정책의 일환으로 바라볼 뿐 특화시켜 대처하지 못한 데에서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보건복지부는 비만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강화하고 교육부와 유기적인 협조 아래 각종 교육자료와 프로그램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구논회 의원은 “우리 아이들이 비만문제로 건강을 위협받는 한 지속가능한 우리 사회의 미래도 위협받게 된다”며 “일회성 관심에 그치지 않고 국회와 정부, 교육시민단체, 언론이 힘과 지혜를 한데 모아 종합적인 대책마련과 법령 정비에 우선 박차를 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메디팜뉴스 조명남 기자 (news@medipharmnews.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